▲ 김경호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지난 26일(금) 일본대사관 정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시작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의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릴레이 1인 시위’가 제2일차인 29일(월)에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1인 시위는 김성수(농정, 안양1), 김미숙(제2교육, 군포3), 서현옥 의원(안전, 평택5), 조광희 위원장(제2교육, 안양5), 박근철 위원장(안전, 의왕1), 유영호(기획, 용인6), 김경호(기획, 가평), 신정현 의원(기획,고양3), 정윤경 수석 대변인(문화, 군포1) 등이 차례로 1인 시위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의 릴레이 1인 시위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철회 및 한반도 강제병합과 전쟁범죄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23일(화) 일본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논평을 발표하면서 국익을 위해서 보류했던 전범기업 표시 조례의 재검토를 비롯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강경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1인 시위 참여의원들은 이어지는 폭염 속에서도 결연한 표정으로 일본대사관 정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치졸하고 불법적인 일본정부 경제보복 즉각 철회하라!!”, “국민의 힘으로 일본 경제보복 막아내자!”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및 국민들의 관심과 단결을 촉구했다.

시위에 참여한 정윤경 수석 대변인은 “침략전쟁에 대해 반성을 하기는 커녕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는 대법원 판결을 빌미로 경제보복을 자행하는 아베정권은 동아시아 평화와 세계경제질서의 가장 큰 위협이다”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국론을 결집하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굳은 의지로 이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다“고 전했다.

조광희 위원장도 “우리 국민의 분노와 저항이 일시적일 것이라고 오산해선 안 된다.”면서 “일본정부가 치졸한 경제보복을 취하하고 진심으로 사과하고 반성할 때까지 경기도의회가 앞장서서 국민과 더불어 싸워나갈 것”이라고 힘을 주어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릴레이 1인 시위“는 다음 달 23일(금)까지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계속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