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화성 데이터 로’ 대시민서비스 굿콘텐츠(데이터 분야)인증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굿콘텐츠 인증서비스란?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서비스(모바일 앱·웹, PC웹 서비스)를 발굴,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대시민서비스 굿콘텐츠 인증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이 지난 8월26일부터 오는 2021년 8월25일까지(2년간)유지된다.

‘화성 데이터 로’ 대시민서비스는 화성시가 보유한 공공빅데이터 및 통계자료를 한 눈에 알기 쉽게분석, 시각화해 제공함으로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시민의 데이터 접근권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이번 평가는 지난 7월24일부터 8월9일까지 이용편의성, 콘텐츠정보 및 품질, 성능, 고객지원 등 굿콘텐츠서비스 인증 이용자 평가단 및 전문가 온라인 조사로 이뤄졌다. 인증기준은 80점 이상이다.

인증혜택은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인증마크와 인증서 제공 △미디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지원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평가리포트 및 인사이트 등을 제공한다.

주요내용은 △시정현황, 인구, 예산, 복지, 산업경제 등 시정관련 시각화 자료 및 데이터 제공 △테마맞춤형 데이터, 생애주기 맞춤형 데이터, 생활밀착형 데이터, 화성시의 하루 등 대시민용 콘텐츠△공공데이터, 기본통계 등 데이터 제공된다.

장경의 정책기획과장은 “‘화성 데이터 로’는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시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있도록 데이터를 모아 시각화한 서비스로, 이번 굿콘텐츠 인증을 통해 신뢰도를 공인받게 됐다”면서 “앞으로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공데이터를 추가 발굴해 양질의 시각화콘텐츠를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