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해 여당의 검찰 때리기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검찰을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당정이 지난 18일 공보준칙 개정시행 시기를 조정하기로 한 후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가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검찰이 그제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하자 민주당은 한층 격앙된 분위기다. 이석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영장이 무슨 자판기 티켓인가”라고 썼고, 민병두 의원은 “11시간 압수수색, 정상국가가 아니다. 인권유린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모두 도를 넘은 발언들이다.

‘강제 수사’ 운운한 조 장관의 언급 역시 적절치 않다. 자택 압수수색에 대한 소회를 묻자 “강제 수사를 경험한 국민들의 심정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고 했다. 정치적 탄압의 피해자 행세를 하는 것으로 비친다.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은 검찰이 세 차례의 신청 끝에 법원의 영장을 받아 규정대로 집행했다. 입회한 변호사가 수색 범위를 꼼꼼히 따지기도 했다. 아파트 한 채를 압수수색하는 데 11시간이 걸린 것도 이 때문이다. 어디를 봐도 개인의 기본권을 침해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 오히려 특별대우를 받은 셈이다.

청와대는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입장이 없다”고 했다.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장관이 범죄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했으면 청와대는 국민에게 사과해야 했다. 민주당은 대기업 총수들을 무더기로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면서, 조 장관 관련 증인들에 대해서는 한 명도 안 된다고 버티고 있다. 검찰청 앞 친문단체 집회에서는 “정치검찰 규탄” “조국 수호”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검찰을 겁박하고 같은 편에 대해선 불법도 감싸려는 행태는 전형적인 패거리 정치가 아닐 수 없다.

조 장관은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에서 조윤선 전 문화체육부 장관의 집이 압수수색을 당할 때 ‘도대체 무슨 낯으로 장관직을 유지하면서 수사를 받는 것인가’라는 글을 SNS에 올린 적이 있다. 그런데도 조 장관은 어제 두번째 ‘검사와의 대화’를 그대로 진행했다. 지금 조 장관의 행태는 말 그대로 적반하장이다. ‘조국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국론 분열은 심화되고 국민 피로감은 짙어지고 있다. 나라 꼴은 말이 아니다. 청와대는 하루속히 조 장관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