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서면 서상리에 위치한 남해스포츠파크는 총면적 30만㎡로 2000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2004년 완공되었고, 그동안 프로축구, 프로야구, 각종 학교 팀들의 전지 훈련장으로 주목받는 등 스포츠 메카로 자리 잡아 왔다. 특히 2002년 4강 신화로 기억된 월드컵 때 네덜란드팀의 훈련 캠프를 시작으로 지난 3년간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를 유치했으며, 2002년에는 전국 축구 왕중왕전인 FA컵 등이 개최되어 내로라하는 프로축구 선수들이 남해를 찾았다.

남해스포츠파크에는 모두 5개의 사계절 잔디구장과 1개의 인조잔디구장, 대한야구캠프의 야구장, 풋살경기장, 테니스장, 실내수영장, 향토역사관, 메디컬센터를 비롯한 각종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또한, 지압보도, 해안산책로, 스포츠파크교 등이 섬의 서쪽 바다와 어우러져 이국적인 풍치를 자아낸다. 더욱이 97실 규모의 남해스포츠파크호텔과 조각공원은 남해스포츠파크를 찾는 사람들의 휴식공간이 되고 있다. 남해스포츠파크호텔은 가족호텔의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해수사우나, 휘트니스클럽, 스카이라운지, 대규모 연회장 등 각종 편의시설이 대도시의 호텔 못지않게 갖추어져 있다. 그리고 최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제공과 가족 단위 관광객을 위하여 어린이 놀이동산과 더불어 남해대교를 옮겨놓은 듯한 현수교를 설치하여 찾는 이의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남해스포츠파크호텔은 고객에게 신비하고 설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고의 서비스와 부대시설을 제공한다. 남해스포츠파크호텔은 아름다운 위치만큼이나 최고급 최상급 시설을 갖추었고 새롭게 리모델링 한 객실, 레스토랑, 카페, 야외바베큐, 아이들을 위한 키즈풀과 키즈카페, 해수 사우나, 헬스장, 노래방, 영상과 음악이 어우러진 루프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은 이용자의 기쁨을 한층 더 높여준다.

장동희 대표이사는 남해스포츠파크호텔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는 “2002년 5월에 개관한 남해스포츠파크호텔은, 국내 최대 규모의 사계절 잔디로 유명한 종합레저스포츠단지인 남해스포츠파크에 위치하고 있다”며 “최첨단의 시설과 고품격의 가족호텔로서 한반도의 최남단, 아름다운 한려수도의 한 가운데 바다와 푸른 산을 벗으로 삼아 자연과 조화된 남해군에 위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대표이사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이 펼쳐진 수려한 경관의 남해의 청정 바닷가에 위치한 남해스포츠파크호텔은 고객에게 남해의 아름다움과 풍요로움을 소개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레저공간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금산 38경을 비롯하여 서포 김만중의 유배지였던 노도, 남해대교와 송정/상주 해수욕장으로 유명한 남해 12경이 펼쳐진 이곳에 조성된 남해스포츠파크는 이미 국내.외 프로야구, 프로축구 구단들의 전지 훈련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안에 우뚝 서서 위용을 자랑하는 우리 호텔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 호텔은 고객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한 경영 이념으로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자세로 고객 한분 한분께 마음을 열고 사랑과 감동을 드릴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가족호텔 사업을 위해 우리 임직원 모두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해스포츠파크의 자랑인 잔디 운동장이 있기까지..

2002년 월드컵이 유치되면서 남해의 축구 열기가 고조됐었다. 한 관계자는 당시를 회고하며“우리는 구경만 하는 관상용 잔디가 아니라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잔디를 원했다. 특별한 사람만 축구경기를 하는 잔디 구장이 아니라 누구나 쓸 수 있는 잔디를 원했다. 온갖 어려움이 있겠지만, 독일산 복합 잔디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바로 이런 이유”라고 사연을 밝혔다.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하여 잔디 구장 사용이 극히 제한되어 있으나, 남해의 잔디 구장은 계절과 관계없이 일정 시간 사용할 수 있다. 남해에 있는 잔디 구장은 한·일 월드컵 개최도시와 같은 조류의 잔디로 조성되어 있다.

남해스포츠파크 현황

주소 : 경남 남해군 서면 스포츠파크길 15(서살리 1182) 일원

천연잔디 주경기장 운동장면적 : 120m × 80m(9,600㎡)

부대시설 : 선수대기실, 샤워실, 홍보실, 관람석(5,244석), 야간조명

나비구장 : 110m × 76m(8,360㎡). 바다구장 : 110m × 76m(8,360㎡)

비자구장 : 110m × 76m(8,140㎡). 치자구장 : 110m × 76m(8,140㎡)

인조잔디(축구경기장) : 나비인조, 바다인조

부대시설 : 중앙공원, 지압보도, 스포츠파크교량, 화장실

주소 ;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 스포츠파크길 74 (서면)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