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월 임시국회 개회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임시국회를 30일 회기로 열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상임위원회 등 활동에 이어 본회의에서 주요 법안을 의결하기로 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이라는 국가적 재난 앞에서도 정쟁을 일삼던 여야가 뒤늦게나마 임시국회를 열기로 한 건 다행이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발등의 불인 우한 폐렴 대책 마련이다. 정부가 우와좌왕하면서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할 중요한 시점을 놓친 데다 곳곳에서 방역망이 뚫리는 바람에 국민 불안감이 커지는 총체적 위기 상황이다. 국회는 검역법 등 관련 제도를 챙기고 당국의 방역대책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된 검역법 개정안은 신종 감염병 위험도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과 신속한 검역조치를 담고 있어 한시가 급한 사안이다. 하루빨리 통과시켜야 한다. 여야의 자세도 달라질 필요가 있다. 여당은 먼저 야당의 문제 제기에 귀부터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래야 여당이 제안한 초당적 국회대책특위 구성 등이 가능해진다. 야당도 국가적 위기를 정치공세의 소재로 삼는 일을 삼가야 한다.

국회에는 우한 폐렴 말고도 시급히 처리해야 할 현안이 한둘이 아니다. 미세먼지법과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을 비롯한 민생·안전법안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선거구 획정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도 진작에 통과됐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여야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4·15총선이 코앞인데도 선거구가 정해지지 않아 일부 예비후보들은 출마할 선거구가 어딘지 모른 채 선거운동에 나서는 코미디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공직선거법은 총선 1년 전까지 선거구를 확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여야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탓이다. 4월 총선만 바라보는 정치권의 무능과 무책임이 낳은 결과다.

평소에는 으르렁거리다가도 국가적 위기상황에서는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하는 법이다. 여야가 지금처럼 정치적 공방만 되풀이한다면 국회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우한 폐렴 확산 과정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한 여론조사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여야는 뒤돌아보아야 한다. 사상 최악의 국회로 손가락질 받는 20대 국회가 이번 임시국회를 통해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