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충격에 암울한 경제 전망이 봇물을 이룬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월 경제동향’에서 “경기 전반이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며 “수출은 부진하고, 내수도 경제심리 악화로 위축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1월 경기부진 완화 기대를 낳은 우리 경제가 다시 ‘부진 늪’에 빠져들고 있다는 평가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코로나19 경제 영향 평가를 통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1%가량 줄고 취업자는 36만명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로나 충격이 3개월간 이어진다는 전제 아래 분석한 평가다. 최악의 경우 ‘0%대 성장’ 전망을 하는 곳도 한둘이 아니다. 경제가 그만큼 빠른 속도로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경제 현장에는 신음 소리가 가득하다. 내수의 바로미터인 음식점 경기부터 그렇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달 말 전국 음식점과 프랜차이즈 600곳을 실태조사한 결과 95.2%가 고객이 감소했고, 하루 평균 고객이 59.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도 반 토막 났다. 대구·경북 지역 음식점에는 고객이 사라진 지 오래다. 음식점 경기가 이렇다면 다른 개인 서비스업의 참담한 상황은 불문가지다.

기업 사정도 다르지 않다. 대한상의가 기업 애로를 접수한 결과 38.1%는 매출 감소, 29.7%는 부품·원자재 수급 곤란, 14.6%는 수출 애로를 겪고 있다고 한다. 부품·원자재 공급이 끊겨 공장 가동을 축소·중단한 기업도 수두룩하다. 10대 교역국 중 9개국이 한국인 입국 제한을 하면서 해외 영업 길이 막히고 있다고 한다. 수익성 악화에 따라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움직임이 가시화하고 있다. ‘일자리 대란’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지금 상황에서는 정부가 긴급 대응에 나서야 한다. 파산 위기에 몰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도울 ‘파산 방벽’부터 쌓아야 한다. 초유의 경기 침체에 코로나 충격까지 받은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이 줄도산 사태를 맞을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과감한 금융·재정 지원을 해야 한다. 부품·원자재 공급망을 정상화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도 강구해야 한다. 코로나 충격에 멍든 기업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각종 반기업·친노조 규제를 철폐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어려움을 견뎌낸 기업은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 기업을 ‘비용의 늪’에 빠뜨리는 기존 정책으로는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없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