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코로나19 사태 대처 방식이 장기전 태세로 바뀌고 있다. 코로나19 환자가 일정 수준 아래 머물도록 관리하면서 일상생활의 방역 수칙을 지키는 ‘생활방역’이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는 접촉 차단에 중점을 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바꿔나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학교, 직장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개인이나 사업장 등이 어떤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 중이다.

이와 관련해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으로 구성된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4월6일로 예정된 개학 이후 학급 간, 학년 간 전파가 이뤄지지 않도록 막고, 가을철에 대유행이 다시 찾아올 가능성에 대비해 병상, 의료장비 확보 등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처럼 해외 유입을 차단하면서 확진자의 접촉자를 찾아 지역사회 전파를 막는 억제정책을 유지할지, 개학 등과 같은 일상생활을 회복할지 결정할 시점이 됐다는 제안도 했다. 인구의 60%가 집단면역을 가져야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수 있지만, 집단면역을 얻기 힘든 상황에서 방역대책을 새로 정비해야 한다는 중앙임상위원회의 권고를 방역당국이 새겨들어야 한다.

정부는 각급 학교 개학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총력전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기에 확진자 발생을 안정적으로 더 낮추고, 장기전에 대비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생활방역은 국가가 행정력을 동원해 강제하지 않아도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화하는 방역체계다. 하지만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일탈 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게 문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어제 방역지침을 위반한 콜센터 29곳, 종교시설 1456곳, 유흥시설 101곳 등 3482곳에 행정지도를 하고, 위반행위가 심각한 454곳에 대해선 행정명령을 내렸다.

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개학 전에는 방역에 확실한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 개학이 또 다른 재앙의 출발점이 돼선 안 된다. 이제는 배수진을 쳐야 한다. 국민들은 외출을 자제하고 다중이용시설이나 모임은 당분간 삼가야 한다. 사업장 단위에서는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고 부득이하게 출근했을 경우엔 거리 유지 등 방역지침을 지켜야 한다. 방역당국은 일상 영역에서 지켜야 할 구체적인 생활방역 지침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