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투표율이 극도로 저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재외 선거인 중 절반가량이 투표할 수 없게 되는 등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미 대사관 등 25개국 41개 재외공관의 재외선거사무를 내달 6일까지 중단한다고 어제 밝혔다. 이로써 재외선거사무가 중지된 지역은 총 40개국 65개 공관으로 늘었다. 재외선거 투표 기간은 다음달 1∼6일로, 선거사무 중단에 따라 이들 지역의 유권자들은 투표가 불가능해졌다. 이들 지역의 재외 선거인은 8만500명으로, 전체 재외 선거인 17만1959명의 46.8%에 달한다. 선거사무가 이뤄지는 지역도 방역 차원에서 이동이 제한된 곳이 많아 투표하기가 쉽지 않다. 일부 교민들은 우편을 이용하는 거소투표를 허용하라고 요구하지만, 현행법상 불가능하다는 게 선관위 판단이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사태로 일부 유권자들은 참정권이 제한될 개연성이 높다. 거소투표 신고가 28일로 마감돼 그 이후 확진자는 사실상 투표권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선관위는 거소투표 신고 기간 후 새롭게 확진 판정을 받고 생활치료센터에 있는 이들에게 투표권을 보장하기 위해 사전투표 기간(4월10∼11일)에 생활치료센터에 특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병원에 입원하거나 자택에 격리된 경우는 투표권을 행사할 방법이 없다. 선관위가 별도의 특별 투표소 설치 등 특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장 심각한 것은 국내 유권자들이 투표소 내 감염을 우려해 투표를 외면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투표 당일 비좁은 장소에서 같은 기표소를 이용하게 될 경우 투표소가 자칫 감염의 온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나오는 것이다. 선관위는 1만4300개 투표소에서 안전 거리를 유지한 줄서기, 투표 용구에 대한 철저한 소독관리, 발열 체크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한다.

이번 총선은 비례 위성정당 난립 등 후진적 정치판에 대한 혐오증이 더 깊어져 아예 투표하지 않겠다는 유권자도 적지 않을 것이다. 올해 처음으로 선거권을 갖게 된 10대 유권자들도 생애 첫 투표를 간과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투표율이 낮으면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 선거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막으려면 선관위와 정부는 철저한 방역대책을 포함해 다각적인 투표율 제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