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된 초·중·고생과 유치원생의 등교수업이 재개된다. 교육부는 오는 13일 고3을 시작으로 20일과 27일, 6월1일 순차적으로 등교수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네 번이나 등교 개학을 연기하고 지난달 9일 고3과 중3부터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저학년부터 등교수업을 추진한다. 학생 60명 이하의 소규모 초·중·고는 13일부터 자율적으로 등교수업을 결정한다.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는 이전처럼 원격수업 체제로 돌아갈 수 있다.

정부의 등교수업 재개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한계와 비능률 탓에 더는 미룰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무엇보다 입시를 코앞에 둔 고3 수험생의 학업 차질을 외면하기 어렵고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맞벌이 부모들의 애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당국과 학생, 교사들은 걱정이 태산이다. 많은 학생이 모여 장시간 생활하는 학교만큼 집단감염에 취약한 곳도 없는 탓이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생과 교사, 가족의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생활방역이 시작되면서 사회적 방역 태세가 다소 느슨해질 수 있어 우려를 더한다. 긴장의 끈을 늦추고 섣불리 등교수업에 나섰다가 방역 모범국에서 반면교사로 전락한 싱가포르 사례도 있지 않은가.

이런 점에서 540만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등교수업이야말로 생활방역의 안착 여부를 검증할 시험대로 작용할 것이다. 정부와 학교 당국은 등교수업 전에 방역과 관련한 모든 준비를 마쳐야 한다. 학생들 간 밀접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급선무다. 학생들이 교실이나 식당 등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얘기하거나 반찬을 나눠 먹는 일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2명씩 짝지어 앉던 책상 배치를 바꿔 좌우 간격을 넓히고 등교와 급식 시간도 학년별로 겹치지 않도록 방역수칙을 마련해 숙지시켜야 한다. 학교 당국이 마스크를 충분히 비축하고 학생 체온 측정과 교내 시설 소독작업을 수시로 진행해야 함은 물론이다.

백신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을 멈춰선 안 된다. 방역 둑은 쌓기는 어려워도 무너지는 건 순식간이다. 빈틈을 보이면 K-방역의 성과가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개학 연기나 온라인 개학 때 나타난 현장의 혼란이 재발되지 않도록 등교수업 준비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