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비리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국가보조금 8억원가량을 국세청 공시에 누락한 데 이어 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도 최근 5년간 총 2억6000만원의 자산을 공시에서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의연의 안성 쉼터는 2015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위안부 피해자의 활동률이 매우 낮다”는 이유로 사업평가는 C, 회계평가는 F를 받았다. 공동모금회는 “쉼터를 서울이 아닌 경기도에 마련하도록 먼저 제안했다는 정의연의 해명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복마전이 따로 없다.

윤 당선인은 기존 주택을 판 자금으로 2012년 수원시에서 2억원대 아파트를 경매로 낙찰받았다고 했다가 적금·예금을 해지해 돈을 마련했다고 말을 바꿨다. 하지만 기존 주택을 보유한 채 2차례 집을 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전히 아파트 구입자금 출처가 석연치 않다.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을 열어 직접 의혹의 진상을 밝혀야 하는 이유다. 자신에게 호의적인 언론만 선택적으로 만나 해명하는 것은 누가 봐도 구차하다. 본인이 떳떳하다면 국회의원 당선인답게 공개 석상에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고 근거를 밝히는 공적 책임을 다해야 하지 않겠는가.

미래통합당은 이달 말 21대 국회가 개원하면 곧바로 ‘윤미향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고, 미래한국당은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비리를 처음 폭로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왜 윤미향 사퇴는 안 되는가”라고 묻고 있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당 차원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윤 당선인의 자진 사퇴를 기대하는 눈치다. 거대 여당이 됐음에도 국민의 공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당 지도부가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더 이상 미적거리지 말고 국민에게 사과하고 윤 당선인을 제명해야 할 것이다.

윤 당선인 남편이 운영하는 인터넷 매체에 있던 관련 자료들이 삭제되고 있다고 한다. 증거 인멸이 우려된다. 검찰이 직접 수사하기로 한 만큼 신속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 수사·회계 전문가들은 의혹의 실체를 확인하는 일이 크게 어렵지 않다고 한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은행계좌만 추적해도 사실관계가 파악되고, 윤 당선인과 주변 사람들의 돈거래를 확인하면 업무상 배임이나 횡령 여부를 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성역 없는 엄정한 수사로 윤 당선인 비리 의혹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