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어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면서 5일 단독 개원을 위한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총선 이후 첫 임시회 소집일을 ‘임기 개시 후 7일’이라는 국회법 규정에 맞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절차를 강행할 경우 총선 이후 첫 임시회 소집일을 규정한 국회법 개정(1994년) 이후 사상 첫 단독 개원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히틀러식 법치 독재를 하면 앞으로 협조할 수 없다”며 국회 보이콧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원 구성 협상이 끝내 결렬돼 민주당이 단독 개원을 강행할 경우 정국은 걷잡을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달을 수 있다.

지금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가적 비상 상황이다. 3차 추경안 심사 등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입법 과제가 쌓여 있어 초당적 협력이 절실하다. 민주화 이후 원 구성 협상은 의석수에 따른 배분이 불문율로 자리 잡았다. 민주당은 수적 우위를 바탕으로 한 밀어붙이기 대신 대화의 장을 열어야 한다. 야당도 무조건 반대만 외치다 총선에서 심판을 받았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여야 모두 원 구성 협상이 21대 국회 협치의 첫 시험대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민주당은 또 여론의 질타를 받는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 윤미향 의원을 감싸다 못해 이제는 아예 사수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윤 의원 의혹과 관련해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했던 이해찬 대표는 어제 기자간담회에서도 윤 의원이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일차적으로 소명할 것은 어느 정도 했다”고 했다. 무슨 근거로 소명이 됐다고 주장하는가. 윤 의원은 당시 회견에서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변했을 뿐 아무런 증빙자료도 제시하지 못했다.

반면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에 반대한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했다. 금 전 의원은 지난달 25일 윤리심판원에서 ‘경고’ 처분을 받았다. 같은 당 조응천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이 소신대로 판단한 것을 갖고 징계를 하는 것은 본 적이 없다”며 발끈할 정도로 지나친 조치다. 국민 여론에 귀막은 윤 의원 감싸기는 오만해 보이고, 공천 탈락으로 이미 정치적 책임을 진 금 전 의원을 다시 징계까지 한 것은 협량해 보인다. 국민이 민주당에 총선 압승을 안겨준 뜻은 이렇게 기고만장하고 속좁은 정치를 하라는 것이 아니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