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의 보건 의료체계 강화가 절실하다. 시민들의 적극적 협력은 필수적이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4월 5일 81명 이후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2차 감염이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사고 있다. 코로나19의 재유행 우려가 높아지면서 K방역이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면서 제시한 목표 중 하나인 일일 신규 환자 50명을 넘어선 것은 4월 8일 이후 처음이다. 생활방역에 구멍이 뚫리기 시작했다는 방증이다. 쿠팡 물류센터 직원들의 집단감염은 방역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다시 상기시킨다. 휴게실과 흡연실에는 마스크 미착용자가 많았고 작업복도 돌려 입었다고 한다. 방역수칙이 무용지물이니 집단감염은 당연한 일이다. 오죽하면 “여태까지 코로나19가 안 터진 게 대단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겠는가.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는 경기도의 중요성이 크다. 다행인 건 경기도가 기대에 걸맞게 방역에 앞장서고 있다는 사실이다. 수도권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빠르게 전파되고 있어 유흥주점과 코인 노래연습장 등 도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8일부터 21일까지 2주 더 연장한 것이다.

다만 방역수칙 준수 등 '관리조건 이행 확약서'를 제출하는 업소에 대해서는 시·군에서 해제 여부를 심의한 후 집합금지 명령 해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달 23일부터 2주간 이들 시설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집합금지 명령 대상은 기존 유흥주점(클럽, 룸살롱, 스탠드바, 카바레, 노래클럽, 노래바 등) 5천536곳, 감성주점 133곳, 콜라텍 65곳, 단란주점 1천964곳과 코인 노래연습장 678곳 등 총 8천376곳이다. 이들 시설은 즉시 영업을 중지해야 하며 위반 시 감염병 예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주와 이용자 모두에게 300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물론 업주들 부담을 고려해 이번 집합금지는 이전 행정명령과 달리 '조건부'다. 그럴수록 업주와 시민 모두 이성적·합리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집단감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실천적 지혜가 절실한 때이다. 국민적 피로도와 경제 악영향이 우려되지만 국민 안전보다 우선하는 건 없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