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한일보 창간 17주년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인물대상’ 시상식이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날 새한일보 창간 17주년 행사는 1부로 새한일보 신춘문예 문학상 및 모산문학상 시상식이 거행되고, 2부로 인물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참석인원이 제한 되었지만, 만석은 물론 행사장 밖에까지 참가자들이 자리를 빛내주었다.

먼저 1부 창간 17주년 기념식에선 새한일보 신유술 발행인이 환영사를 전했다.

신유술 발행인은 “임직원들의 노고와 헌신으로 새한일보가 여기까지 왔듯이 새한일보는 앞으로도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정진할 것”이라며 “새한일보가 17주년을 맞아 새한일보 신춘문예를 실시했다. 1000여 명이 응모해 엄선한 12명이 수상하게 된 건 큰 영광”이라며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인사말을 전한 새한일보 이성용 대표이사는 “새한일보는 서울의 중심, 언론의 중심, 종로구에 자리잡은 일간지이며,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나팔수”라며 “올바른 나팔수의 역할을 충실이 하여 독자로부터 신뢰받는 언론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으로 원경희 한국세무사회 회장, 김진웅 칼빈대학교 이사장, 김진태 대한시문학협회 고문이 축사를 전하고, 안희환 대한시문학협회 회장의 격려사와 유정미 대한시문학협회 회장의 발간사가 있었다.

이어서 열린 신춘문예 문학상 및 모산문학상 시상식에선 신춘문예 당선자 12명과 모산문학상 당선자 3명이 상패를 수여했다.

다음으로 2부에선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인물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전 MBC 아나운서 실장 정경수 대회장은 “김구 선생님을 기리는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대한민국을 빛낸 인물들에게 시상하게 돼서 의미가 깊다”라면서 “인물대상을 수상하는 여러분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전 세계적 위기 앞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셨고, 앞으로도 그러리라 믿는다”라고 격려했다.

이어진 순서로는 이선구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이사장, 정성구 전 총신대 총장, 서대천 홀리씨즈교회 목사가 각각 축사를 전했다.

특히 정근모 전 과기처 장관은 “대한민국이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에서도 빛을 발해 세계일류국가로 우뚝 섰다”라며 “대한민국이 이렇게 발전하게 된 건 과학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여러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인사말을 했다.

또한, 이날 수상한 변재일 의원은 “새한일보가 17년 동안 언론의 정도를 걸어온 것을 축하드린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언론의 사명을 잘 감당해 나가길 바란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심사위원장을 맡은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은 “이번에 인물대상에 선정된 서른 분은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를 지탱해 나가는 힘의 원천”이라며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인물대상자로 선정되기에 충분한 분들”이라고 심사평을 했다.

이후 진행된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런 인물대상’ 시상식에선 자기 분야의 대표선수 30명이 각각 수상했다.

<수상자 명단>

채의숭 재) 대의미션 이사장 / 기독교선교특별대상

김진웅 칼빈대학교 이사장 / 기독교교육특별대상

박병득 미래목회포럼 사무총장 / 기독교연합단체대상

변재일 국회의원 / 국회의정대상(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부문

박덕흠 국회의원 / 국회의정대상(국토교통)부문

최선자 탤런트 / 문화예술대상(봉사)부문

서대천 홀리씨즈교회 목사 / 기독교교육대상(청소년)부문

이동준 가수,탤런트 / 문화예술대상(가수)부문

송기윤 탤런트 / 문화예술대상(탤런트)부문

김두일 ㈜삼도전기에너지 회장 / 기업경영대상(태양광발전소)부문

최정민 뜰안 대표이사 / 향토음식대상(연구개발)부문

황충재 가수,챔피언 / 문화스포츠대상(가수)부문 

고은경 한국세무사회 부회장 / 사회단체대상(세무회계)부문

김윤세 ㈜인산가 회장 / 경영대상(천일염연구)부문

유정미 대한시문학협회 회장 / 문학예술발전대상

정인균 법무법인 준 대표변호사 / 법률자문대상

김대웅 브라질 효성한의원 원장 / 한방의료대상(해외봉사)부문

이주학 남동연합의원 원장 / 의료봉사대상(해외)부문

소양희 공감예술원 고문 / 문학대상(시)부문

김민수 사) 세계태권도선교연맹 회장 / 해외스포츠발전대상(태권도)부문

권창희 한세대학교 교수 / 산업안전대상(교육)부문

채왕식 국군교도소 소장 / 공직대상(교정)부문

김용태 ㈜태화하우징 회장 / 기업대상(사회봉사)부문

신동일 전)원광대학교 교수 / 문화예술대상(시)부문

황종섭 ㈜위스커피 대표이사 / 중소기업대상(커피)부문

김경수 Evertran Global Inc. 대표이사 / 중소기업대상(방역)부문

강경서 한미해병대친선협회 사무총장 / 해외봉사대상(한미)부문

안교환 ㈜큐알씨뱅크 회장 / 중소기업대상

안기호 거북이쌈밥 대표이사 / 기업대상(외식)부문

김기호 ㈜신웅뉴하이테크 회장 / 경영대상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