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병식 논설위원

술은 잘 마시면 약이 되고 나쁘게 마시면 독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최근들어 많이 개선되기는 했지만 우리나라는 회식자리나 모임 등에서 음주를 권장하는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 술자리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술을 잘 마시는 것이 자랑이라도 되는 듯 폭음에 익숙한 사람들도 많다. 술을 권하는 사회에서 한 잔 두 잔 마시다보면 세 잔 네 잔이되고, 1차 그리고 2차, 3차까지 나중에는 사람이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술이 사람을 마시는 지경까지 가기도 한다.

술을 왜 마실까?

술자리를 좋아하고 자주 마시는 분들에게 이 질문을 해본 적이 있다. 대답은 간단하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고 술자리의 분위기가 좋으며 기분이 좋아진단다. 좋아할 일, 축하할 일이 있으면 좋아서 마시고, 괴롭고 슬픈 일이 있으면 잊기 위해서, 기분 전환을 위해서 술로 풀려는 것이다. 그러나 음주가 점점 습관화가 되면 변화나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술을 마셔야하는 중독의 길로 접어들게 되고, 여러 가지 폐해를 불러오는데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친 음주는 신체적으로 위암이나 간경화, 간암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심지어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심각한 영향을 주어단기 기억상실, 즉 술 마시던 당시의 일을 술이 깬 후에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자주 생기는 알코올성 치매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 단계까지 다다르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과음을 심하게 한 다음날, 쓰린 속을 부여잡고 다시는 술을 안 마시겠느니 하면서 끙끙 앓다가 점심시간에 해장국을 먹으러가서 또 해장술을 먹는 동료들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술이 그리도 좋을까라는 의문점도 생긴다.

음주운전으로 면허 취소를 당한 후배의 이야기이다.

뻔히 알고 있으면서 대리운전을 부르지 왜 손수 운전을 했냐고 묻자 그 친구 대답이 황당하다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아요. 친구들과 술을 마시고 취한 것 같은데 내가 어느 새 운전을 하고 있더라고요''

과음한 후 발생하는 기억상실은 당사자조차도 매우 당혹스럽게 만든다. 음주단속에 적발 된 것이 차라리 다행이다. 만일 교통사고를 유발하여 자신의 목숨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까지 빼앗는 문제가 생긴다면 어찌할 것인가! 그땐 돌이킬 수 없다. 실제로 최근 음주운전의 피해자가 사망한 사건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이로 인해 처벌 강화를 위한 윤창호법이 시행되고 있지 않은가!

피곤함을 잊기 위해,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어서 동료 간의 단합을 위해서 마시는 술이 자신을 지배하여 알코올 의존증이 되고도 자신은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부인하면서 계속 술을 마신다. 결국 알코올의 노예가 되어 병원에 입 퇴원을 반복하며 가정까지 파괴되고, 동료와 친구 들이 모두 떠나 결국 폐인이 되고 마는 경우를 종종 보았다.

모 병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일 음주 적당량은 소주 네 잔, 맥주 1000cc이하 등 30cc미만이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틀리다고 하니 자신에게 맞는 적당량을 조절하여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음주를 사회생활의 활력소로 생각하고 책임 있는 음주문화를 만들어가는 신 주류문화세대를 쿨 드링커(Cool Drinker)라고 한다. 상대에게 술을 강권하지 않고 최대한 천천히 마시며, 술자리는 빨리 끝내는 것,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즐기는 음주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음주 후의 자기행동에 책임을 질 줄는 쿨 드링커(Cool Drinker)되는 길임을 명심하고 실천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