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씨의 군 복무시절 ‘특혜 휴가’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그제 추 장관이 국민에게 사과한 날에 맞춰 서씨를 비공개 소환조사했다. 전화로 휴가 관련 문의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추 장관의 전 보좌관도 그 전날 조사했다고 한다. 고발이 접수된 이후 8개월이나 미적거리던 서울동부지검이 뒤늦게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 자체가 불신을 사고 있다. 특임검사나 특별검사를 임명하라는 목소리가 큰 상황에서 검찰로서는 수사를 더 미룰 수 없는 궁색한 처지가 된 것이다. 정권 눈치를 보지 않는 엄정한 수사가 가능할지 의문이 든다.

가장 큰 문제는 수사팀 구성과 수사 공정성이 의심받고 있다는 점이다. 동부지검은 참고인에게 “입증할 증거가 있느냐”고 압박해 추 장관 보좌관이 전화한 사실을 진술에서 ‘고의 누락’시킨 검사와 수사관을 재파견받아 오해를 자초했다. 추 장관 부부가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했다는 통신기록을 압수하지 않아 보존기간 3년이 넘은 지난 6월 삭제된 것은 직무유기 수준이다. 현 동부지검장은 대검 형사부장 시절 수사팀의 서울삼성병원 압수수색을 막은 장본인이다. 이런 수사팀을 믿을 수 있겠는가.

더구나 추 장관은 페이스북 글에서 “딱히 휴가 관련 절차를 어길 이유가 전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어제 검찰에 신속한 수사결과 공개를 요구하면서 “야당이 정치 공세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정치 공세’로 치부하는 건 국민의 인식과 상당히 동떨어져 있다.

게다가 여권은 추 장관 엄호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정세균 총리도 “이런저런 논란이 정치권에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정서적 접근보다는 사실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회피와 감싸기로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이 지났다. 진상을 밝히고 합당한 책임을 지는 게 순리다. 만약 검찰이 ‘면죄부 수사 결과’를 내놓는다면 특임검사 또는 특별검사 임명을 요구하는 국민의 반발이 더 커질 것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