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1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모든 학교를 등교수업 체제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까지 유·초·중학교의 등교 인원은 3분의 1 이내, 고교는 3분의 2 이내로 제한된다. 수도권에서 등교가 재개되는 것은 지난달 26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일부 등교수업이 진행 중인 비수도권 지역은 여건에 따라 교실 밀집도를 교육당국과 협의해 조정하도록 했다. 10월12일 이후 등교수업 여부는 코로나19 추이를 보고 방역 당국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에 방역지침을 준수한다면 그후 안정적으로 등교수업 날짜를 늘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수도권 등교수업 재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된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권을 고려한 불가피한 조치다. 그간 비대면 수업으로 학력 격차가 심화된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수업의 질 저하와 교사·학생 간 소통 부족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원격수업 기간에 실시간 조·종례를 운영하고, 화상 프로그램을 통한 출결·토론을 활성화하는 등 쌍방향 수업 비율을 점차 늘리도록 했다.

등교수업 재개는 반가운 일이지만, 걱정이 큰 것도 사실이다. 여전히 등교수업이 이뤄지지 못한 학교가 9개 시·도 6984곳에 달한다. 학교가 안전해지려면 지역사회 감염 위험을 낮추는 게 급선무다. 이런 상황에서 거리두기 완화 조치가 나오기를 기다렸다는 듯 강남역·홍대앞 등 서울 도심 유흥가가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정부가 거리두기 완화조건으로 내건 좌석 띄어 앉기, 이용인원 제한 등이 지켜지지 않는 곳이 적지 않다니 큰일이 아닐 수 없다.

신규 확진자 가운데 지역감염이 100명대이지만, 병원·직장과 소규모 모임 등 장소와 유형을 가리지 않고 집단발병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2주간 깜깜이 감염 비율은 25%에 달한다. 거리두기 완화 조치로 중·소형 학원 운영이 재개되면서 학교 밖 감염 우려도 커졌다. 학교는 물리적으로 감염 위험이 큰 곳이어서 한시라도 경각심을 늦춰선 안 된다. 학교 당국은 발열 체크와 거리두기, 환기, 소독 등 학교 방역 어느 하나도 소홀해선 안 된다.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권을 지켜주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