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친환경 기술 개발이 21세기 주요 산업 정책의 핵심 어젠다가 되고 있다. 친환경 문제를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않고,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른바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비중을 확대해 가야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뒤흔들고 있다. 과거 유행하던 전염병들은 일정 기간 경제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은 전례가 없을 뿐 아니라 파급력도 지역과 업종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로 확산 중이다.

중앙정부는 친환경 첨단산업의 고급인력을 확보하고,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신기술분야에 대한 훈련 강화 등 전 국민의 디지털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다른 고용위기 대책들과 달리, 전례 없이 불확실한 미래 세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초석이 될 것이다.

이에 부응, 경기도가 내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안산·시흥시와 함께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를 저탄소 친환경 산단으로 만드는 ‘경기도형 산업단지 그린뉴딜’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경기도형 산업단지 그린 뉴딜’ 사업은 경기도가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발맞춰 추진하는 ‘경기도형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장기경기침체와 기후변화위기를 동시에 타개하는데 목적을 뒀다.

탄소 에너지 중심이었던 기존 노후산단을 스마트수요관리, 에너지자립 및 효율향상, 분산전원 등 융·복합 기술을 적용한 재생에너지 중심의 ‘지능형 저탄소 녹색산단’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어서 기대가 크다.

산업부가 디지털과 친환경이 융합된 첨단 산업기지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스마트그린산단’ 사업과 연계해 정부와 광역·기초 지자체의 역량을 결집시켜 성공적인 ‘그린뉴딜’을 실현하겠다는 것이 경기도의 의지다. 경기도형 뉴딜정책은 인간이 인간으로 존중받고, 함께 손잡고 살아가는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는 마중물로서의 의미가 있다.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3대 뉴딜정책과 더불어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되리라는 기대가 크다.

구상이 잘 실현되도록 신속하고 과감하게 계획된 과제들을 실행하는 일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제도 개선 및 규제 개혁 등이 병행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