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내각을 개편할 전망이다. 조만간 일부 부처 장관이 바뀌리라는 분석이다. 올 봄 서울·부산시장 출마자와 문재인 정부 원년 멤버를 중심으로 교체를 검토하고 있으며 검증 작업이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내각의 책무가 막중하다. 외교안보, 경제 등 국내외에 여간 큰 국정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게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재 발탁'이 주목된다. 만사 어떤 사람을 쓰느냐에 따라 성패(成敗)가 갈린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짐승을 쫓아가서 죽이는 것은 개이지만, 개를 풀어 쫓도록 지시하는 것은 사람."이라는 경책이 잘 보여준다.

마땅히 전문성과 도덕성, 비전을 갖춘 인물을 골라 쓰고 선출해야 한다. 공익을 우선시한 삶을 살아온 이를 중용해야 한다. 준법과 도덕률에 충실한 인재상이다. 한데 최근 인사는 실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연말 비서실장 등 일부 비서진 개편을 단행했다. 신임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문재인정부 초대 과기부 장관을 지냈고, 임기 후반기 공직기강과 반부패 업무 등을 총괄할 민정수석엔 검찰 출신 신현수 변호사가 임명됐다. 현 정부 출범 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을 지냈다. ‘한 번 쓴 사람 또 쓰기’이다. 이른바 ‘회전문 인사’다. 이에 앞서 추미애 법무장관 후임자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을, 환경부 장관에 한정애 의원을 내정하는 등 일부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주목돼온 초대 공위공직자범죄수처장 후보자로는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을 지명했다.

청와대는 “공수처가 성역 없는 수사 기구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야당은 “정권을 위해 맞춤 제작된 꼭두각시 처장”이라고 성토했다. 공수처가 정권 입맞에 맞춘 ‘코드 수사’ 기관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법조계 우려도 만만치 않다.

더불어민주당은 2단계 검찰개혁 과제인 ‘수사·기소권 완전분리’를 올 상반기에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정이 공수처를 앞세워 윤 총장을 압박하고 검찰개혁을 밀어붙이면 국정 난맥상이 불거질 것이다. ‘추미애 시즌2’가 계속되면 민생과 경제는 또 정치의 블랙홀에 빠져들게 된다. 민심 이반을 자초해 레임덕을 앞당기는 길이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고언'을 새겼으면 한다. 문 의장은 "이제는 코드 인사나 인연, 보상 측면의 인사는 끝나야 할 시기"라며 "실사구시 측면에서 전문가, 실력가를 써야 순서가 맞는다"고 말했다. 정권을 창업할 땐 생각이 같은 동지와 창업 공신을 우대하고, 다음 단계인 3년 차는 전문가 즉 테크노크라트(전문 관료)를 써서 실적을 보여주고, (정권의) 막바지 때는 전문가와 창업 공신을 섞어서 다시 느슨해진 것을 조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율곡 이이의 용인술에 관한 지혜도 소개했다. 경륜에서 우러난 수렴해야 할 제언이라고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에 반대한 사람, 선거 기간 반대편에 서 있었던 이유만으로 먼저 배제할 경우 한정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각종 '연(緣)'에서 벗어나 인재풀을 넓혀야 한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가 취임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새해 초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긍정평가는 34.1%, 부정평가는 61.7%를 기록했다. ‘도돌이표 인사’를 계속할 경우 부정 평가는 더 늘 게 불 보듯 훤하다. 따라서 국민통합과 민생 회복을 위한 개각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