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르게 상승하는 ‘밥상 물가’가 심상치 않다. 혹서와 태풍, 폭우 등으로 농수산물 가격이 모두 오름세를 띠고 있다.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공공연히 운위되면서 정설이 되어가는 상황이다. 추석도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주요 식품 물가는 더 올라갈 것으로 보여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밥상에 올릴 식품 몇 가지만 장바구니에 담아도 순식간에 몇 만 원이 훌쩍 나가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로 ‘집밥’을 먹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식품 물가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가계 경제는 큰 압박을 받고 있다. 민족 명절 추석까지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추가 물가 상승을 부채질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일과 채소 등 농산품에서 시작한 가격 급등이 라면과 유제품 등 공산품까지 이어지고 있어서다. 특히 강화된 방역조치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은 다가오는 명절이 두렵기까지 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 소비자물가는 2.6% 뛰어 4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올해 연간 물가 상승률도 2012년 이후 처음으로 2%를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코로나19 재난지원금과 각종 금융지원이 이어지면서 시중에 유동성이 넘치는 상황이어서, 인플레이션 우려도 나온다. 이미 자산시장 거품이 심화되고 가계부채가 1분기 기준 1765조원으로 불어난 가운데 물가까지 오르면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장기적으로 경제 회복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그러지 않아도 힘든 서민생계를 더욱 고달프게 하는 ‘서민물가’를 우선 안정시키는 데 힘쓰길 바란다. 당국은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물가감시를 강화하고 식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을 면밀히 시행하길 바란다. 무엇보다 정치권이 국민 삶을 살피는 데 노력해야 한다. 정치의 본질은 국민을 돌보는 데 있음을 분명히 인식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