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가 접목선인장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5종(CVX, OVX, ZVX, SCV, CMMoV)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접목선인장은 비모란(緋牧丹), 산취(山吹)처럼 스스로 광합성을 할 수가 없거나 레브티아, 아스트로피튬(Astrophytum)처럼 성장속도가 느린 선인장을 삼각주, 연성각 등의 대목선인장(기둥이 되는 선인장)에 결합해 생산하는 작목이다. 경기도가 국내 주산지며, 미국, 네덜란드 등 전 세계 20개국 이상에 수출되고 있는 주요 수출 화훼작목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목을 사용하거나 접목 과정에서 칼 등 도구를 제대로 소독하지 않을 경우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 반점, 무늬 등이 발생해 상품 가치가 떨어지고 생존 개체 수가 줄어드는 등의 문제가 생겨 사전에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농기원이 구축한 이 분석 시스템은 실시간유전자분석기(Real-time PCR)를 활용한 것으로 유전자 추출, 반응액 첨가·분석 과정 등을 통해 바이러스 5종의 감염 여부를 2시간 내에 알아낼 수 있다.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다.

농기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는 이 시스템을 농가와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생산하는 접목·대목선인장 등에 적용해 안정적인 선인장 종묘 생산·보급체계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바이러스 신속진단으로 농가 피해 방지와 접목선인장 수출 확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