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부부 등 4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돼 최종 검사를 시행중이라 한다. 이런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지역사회로 퍼졌을 가능성을 두고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오미크론 전파가 빠르게 이뤄지며 전 세계적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오미크론의 전파력을 두고 델타변이의 최대 6배가 클 것이란 추정도 나온다.이런 상황에서 오미크론 감염사례가 국내에서 발생하지 않을까하는 우려에 방역당국이 비상사태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드 코로나 후퇴는 없다”고 언급한 지 이틀만인 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가 5000명을 넘어섰다. 중환자 숫자도 사상 처음으로 700명대다. 코로나19 국내 방역 상황이 빠르게 악화된 가운데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의심 사례까지 발생하며 당국의 고민도 깊어졌다.

오미크론 확산세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가 적용중인 입국 금지국 확대에 대하여 추가 적용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프리카 8개국에 대한 입국금지만 실시 중이다. 오미크론 확산세에 세계 각국은 다시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으며, 일본과 이스라엘은 모든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한 상태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29일 특별방역회의에서 결정을 보류했던 사적모임 제한 등 거리두기 강화 대책을 이르면 이번 주 중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미 현장은 의료 붕괴 상황이라며 정부가 최대한 빨리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 오전 회의에서 ‘이번 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추가 방역강화 조치를 논의 하겠다‘라고 말했으며,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안 되면 거리두기 강화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한다‘라고 말했다.

상황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거리두기 강화 대책 발표를 미루는 정부 태도에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확진자 숫자가 이미 5000명을 넘어선 것을 두고 언제 8000명 1만 명씩 지수 함수 그래프처럼 올라갈지 모른다는 우려에 5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말 무서운 신호다 라는 반응도 보인다.

코로나 환자의 급증에 오미크론 변수는 치명적일 수 있다. 위드 코로나 이후 해외로 출국한 관광객이 늘었다는 것과 이들에 대한 전장유전체 분석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미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을 망치고 싶은 사람은 없겠지만, 이 상태라면 결국 의료 피해를 넘어 민생 피해까지 확산될 수도 있다. 확진자 규모를 줄이기 위한 긴급대책이 필요하다.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야할 관계당국의 발빠른 대책이 필요하다. 선거를 앞둔 정부나 저이권이 조속히 실효성 있는 거리두기 정책을 펴야 할 시점이 지금 당장이라 생각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