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항공기 화재사고 발생 시 신속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를 위해 올해 첫 ‘모형항공기 실화재 진압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인천공항 모형항공기 훈련장에서 지난 14일과 17일, 18일 사흘에 걸쳐 진행됐다. 인천공항에 착륙하려던 항공기(B747-400)가 조종사의 조종실패로 인해 450m 상공에서 제3활주로로 추락하는 사고 상황을 가정하고,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응급환자 후송 등 골든타임 대응능력에 초점을 맞춰 훈련이 이뤄졌다.

인천공항공사와 인천공항소방대는 모형항공기를 이용해 실제상황과 같이 훈련을 진행하며 사고 대응 절차와 역할 분담을 숙지하고, 일사불란한 대응이 이뤄지는 데 보완할 점은 없는지 점검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공항 운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면서, “다양한 형태의 항공기 사고에 대비해 실전과 같은 훈련을 반복하여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국민들이 늘 안심하고 항공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은 어느 활주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여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00여 명의 소방요원과 특수소방차(항공기구조소방차) 7대를 보유하여 항공기 화재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이번과 같은 항공기 실화재 진압훈련 뿐만 아니라 화재대응훈련과 관숙훈련 등을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3단계 건설사업도 무사히 완료될 수 있도록 건물 화재와 각종 사고 발생에 대해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