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통장연합회(회장 이광주)’는 28일 오후 부평역광장에서 부평 지역 통장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통합예비군훈련장 부평구 이전계획 철회 촉구대회’를 가졌다.

이날 부평구 통장 600여명은 구청 어울림마당에 집결한 후 부평대로를 따라 부평역광장까지 1.8km를 행진하며 “통합예비군훈련장 부평구 이전 반대 의지”를 대 내·외에 알렸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통합예비군훈련장 부평구 이전을 반대하는 서명자가 벌써 20만 여명에 육박했다”며 “국방부가 예비군 훈련장 이전 예산을 세우기 전에 부평구민을 비롯한 인천시민의 절실한 의지를 국방부와 인천시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미영 구청장은 “부평처럼 인구가 밀집한 서울시의 예비군훈련장이 오히려 외곽지역인 경기도 금곡으로 이전했다”고 강조하며, “부평 구민이 똘똘 뭉쳐 경기도 김포 및 부천의 예비군 훈련장이 도심지인 부평에 들어서는 것을 막아내 후손들에게 당당해 지자”고 호소했다.

부평구 통장연합회 이광주 회장은 인사말에서 “부평구민은 지금까지 군부대로 인한 불편사항을 국가안보를 위해 감수해 왔다. 국방부가 부평구민의 어떠한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불편함을 감수하라고 또다시 요구하는 것은 56만 구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부평구 통장연합회는 ‘통합예비군훈련장 부평이전반대 결의문’을 통해 ▲국방부의 부평구민 생존권을 위협하는 통합예비군훈련장 부평 이전 계획 재검토 ▲인천시의 국방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수립 요청 전면 거부 ▲ 인천시의 시 외곽지역 통합예비군 훈련장 대체부지 선정 및 국방부와 재협의 ▲인천시장의 지역주민 의견 적극 수렴 등을 촉구했다.

부평구 통장연합회는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의지를 담은 부평구 통장 서명지를 곧 인천시와 국방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며, 56만 부평구민과 함께 예비군 훈련장 이전 계획 전면 철회 때까지 반대 운동을 벌여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