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호리바코리아 대표 접견(16. 5. 23. 월)

세계 계측기기 분야 선두권인 호리바코리아(주)가 안양에 보금자리를 튼다. 전도유망함을 무기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등에 벌써부터 적지 않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안양시는 계측기기생산 전문 다국적기업인 호리바코리아(주)가 석수스마트타운(광명역 인근 석수3동 일원)에 본사와 공장을 이전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일본 투자기업인 호리바코리아는 자동차, 이과학, 환경․프로세스, 의료용기기,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정확성을 기해야 하는 계측기기 제조에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세계 26개국에 계측 및 분석시스템을 제공해 이 분야 선두주자로 통한다.

특히 세계적 기업인 벤츠, BMW, 아우디, 우리나라 현대자동차, 삼성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등을 주 고객으로 삼고 있으며, 종업원 수 120명에 매출액은 지난해 350억원에 달했다.

호리바코리아는 부천의 본점과 서울지점, 수원사무소, 가산지점 등이 모두 석수스마트타운으로의 이전을 결정한 상태다. 시기는 공장건립이 완료되는 내년 하반기가 될 예정이다.

이전이 끝마쳐질 경우 안양지역의 청년층 고용창출은 물론, 관내 업체물품 우선 이용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제2의 안양부흥에 기여하고, 시의 지방세수 증대효과도 가져올 것이 확실시된다.

안양으로의 이전확정은 한 시 공무원의 유치노력과 당초 석수스마트타운 입주예정이었던 기업이 호리바 측에 매각을 결정하면서 이뤄졌다. 경기 시흥과 인천을 물색하던 유망기업이 안양으로 방향을 튼 결정적 계기가 된 것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이와 관련해 지난 5월 23일 호리바코리아(주) 우라베 히로유키 대표와 이학률 상무의 예방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중기육성자금 지원과 관내 청년 우선고용, 소요물품 관내 업체제품 이용 등에서 의견일치를 보았다. 이 시장은 기업하기 좋은 도시 안양에서 더 큰 꿈을 펼치기 바란다며 이전에 따른 행정적 뒷받침을 약속했다.(사진 첨부)

한편 55,356㎡면적의 석수스마트타운은 안양시가 추진하는 고부가가치의 첨단산업단지로 현재 입주하거나 착공 중인 8개 기업을 포함해 호리바코리아(주) 등 17개 기업이 입주하게 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