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27일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프랑스 국가기관 소재 한글본 ‘정리의궤’에 대한 시민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이 날 콘서트는 프랑스 현지방문단으로 참석한 안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 김준혁 교수(한신대학교)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패널로 나와 프랑스 소재 ‘정리의궤’에 대해 처음으로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자리였다.

특히 주요 채색본의 도면이 전시되어 참여한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이해도를 높였다.

콘서트에서 안 의원과 김 교수는 프랑스 접촉 과정부터 현지 담당자와의 만남과 협의내용, 향후 수원시의 정리의궤 활용방안 등을 설명했다. 또한 정리의궤의 가치와 중요성 등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시간으로 콘서트를 진행했다.

이 날 염 시장은 “화성성역의궤의 보완자료로 화성 복원과 연구에 새 지평이 열렸다”며 “수원화성의 복원과 다양한 관광 문화 콘텐츠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에 있는 자료의 접근은 외교문제 등 상당히 신중을 요하는 일”이라며 “정부기관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수원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지방정부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프랑스 소재 한글본『정리의궤』는 국내에는 없는 판본으로 특히 39권인 성역도(城役圖)는 화성의 주요 시설물과 행사장면이 채색본으로 전해지고 있어 주목되는 자료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