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복하우스

청년 및 취약계층에 소규모 임대주택을 제공해 젊은층 주거안정에 기여하고, 지역주민에게는 부족한 공공서비스 기능을 늘려 도시재생을 활성화하는 ‘따복하우스’가 의왕시에서 처음으로 의왕시 삼동에 들어선다.

 

의왕시와 경기도시공사는 11일 오전 11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성제 시장과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한 의왕시와 경기도시공사 관계자 및 기길운 의왕시의회 의장, 서계원 부곡동 주민협의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주택(따복하우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형 행복주택 사업으로 불리는 따복하우스 사업은 의왕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경기도시공사가 건설 및 임대‧관리를 맡아 주택과 근린생활시설 등을 분양·관리하면서 인근 지역에 활력을 증진시키는 방식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경기도시공사는 삼동 부곡시장 인근 2,016㎡(약 610평)의 공영주차장 부지에 5층으로 연면적 3,241㎡ 따복하우스를 건립한다. 사업비 59억여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사업성 분석 및 실시협약, 인·허가 절차 등을 거친 뒤 내년 3월 공사착공에 들어가 2018년 4월 완공 예정이다.

 

따복하우스에는 3~5층에 50호의 행복주택이 입주하고 청년층 및 신혼부부, 서민 등에게 시세의 약 70%의 임대료로 분양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2층에는 인근에서 운영 중인 시립어린이집이 이전하고, 1층 다른 공간에 주차장과 상가 등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시립어린이집이 이전할 부지에는 12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이 건설된다. 경기도시공사는 이 기간 동안 인근지역에서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 녹색행복길 조성, 마을안전망 구축 등의 추가공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의왕시는 따복하우스 건설을 통해 청년층 주거복지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부곡지역 주민 대상의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미활용 공유지를 활용한 부곡지역 도시재생 활성화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의왕시에 젊은 층이 유입되고 도시재생활성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특히, 공영주차장이 부곡재래시장에 인접해 만들어지므로 재래시장 활성화에도 결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국토교통부와 경기도가 추진하는 도시활력증진지역 생활환경개선사업과 맞춤형정비사업이 따복하우스 사업과 연계되면 지역 개발에 더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