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수정․ 중원․ 분당구보건소(성남시방문보건센터)는 노인 인구증가에 따라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경로당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 경로당방문건강교실 』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운동사, 치과위생사 등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운영팀은 관내 경로당을 월 1회 순회 방문하여 혈압과 당뇨체크는 물론,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 폭염 및 한파대비 건강관리교육, 건강체조 및 물리치료, 노년기 구강관리 교육 등을 실시한다.

2012년도부터 시작된 『 경로당방문건강교실 』은 홀몸어르신 등 소외된 어르신 뿐만 아니라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 질병발생 및 악화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여 관리함으로써 어르신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어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중원구에서는 15명~20명 이상인 경로당을 대상으로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해 건강체크, 체성분 검사등을 실시하여 검사결과를 토대로 식이, 구강, 운동, 영양 등에 대한 상담과 운동지도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성남시 수정․ 중원구․ 분당구보건소(성남시방문보건센터)에서는 앞으로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경로당 방문건강교실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