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운영위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성남시의료원 운영과 시민건강권 사업에 시민참여를 대폭 확대하라."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이 주인인 성남, 시민이 행복한 성남’ 성남시(이재명 시장)는 성남시의료원 건립, 아동치과주치의제, 공공산후조리지원, 청년배당, 무상교복 등 각종 복지정책을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성남시의 각종 복지정책들을 설계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성남시민들의 참여가 얼마나 보장되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복지정책 설계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얼마나 수렴되었고 참여하였는지는 별개의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이 주체로 참여하지 못한 각종 복지시책들은 정치권력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 소멸될 수 있다며,  성남시의 각종 민관협의기구들이 시민 구색 맞추기로 구성되고 행정 편의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성남시의료원이 시민을 위한 공공병원으로 어떻게 운영할지가 관심사이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성남시의료원 운영계획 수립에 시민들의 참여는 극히 미비하며 대신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들, 그리고 병원 근무경력자들이 그 자리를 하나둘씩 차지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운영위 따르면 시민들의 땀과 눈물로 건립되고 있는 성남시의료원의 운영에서 시민은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성남시의료원이 시민을 위한 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병원장이나 의료인, 행정관료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병원 운영에 보조자가 아닌, 주체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연대의 생각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