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시장 권한대행 민천식)는 겨울철 저소득 취약계층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종합대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경제복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종합대책 추진단(TF)’을 구성해 내년 2월 말까지 운영한다. 추진단은 회의를 통해 부서별 업무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해 체계적으로 취약계층 보호에 나선다.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및 연계

포천시는 겨울철 특히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3개월간 복지 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발굴한다. 시는 읍면동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현장 복지상담을 진행하고,

지역시정에 밝은 복지 이장(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 복지안전망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협조를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시는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빈곤층, 자녀와 관계가 단절된 홀몸노인, 생활이 어려운 한 부모 가정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중점적으로 발굴해 공적 자원을 연계하고, 비수급 빈곤층 등 차상위 계층에게는 민간 자원을 먼저 연계하는 등 취약계층에 맞는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

포천시는 취약계층 생활안정을 위해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에 대해 긴급복지지원사업과 무한돌봄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에 노출될 위험이 큰 취약가구 보호를 위해 기초생활보장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겨울철 노인 일자리와 장애인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연계하는 등 구직활동 지원에도 나서 안정적인 소득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저소득 취약계층 에너지바우처도 함께 지원한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중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를 포함하는 가구에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 난방에너지를 살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를 제공한다.

 

▲대상별 맞춤형 돌봄서비스

포천시는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폭설․한파 등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기상 상황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노인 돌봄서비스와 방문 건강관리프로그램을 활용해 안부를 수시로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경로당과 노인복지회관, 주민센터 등 겨울철 한파 대비 행동요령 포스터를 배포하고, 홀몸노인 생활관리사 대상 안전수칙 교육을 추진한다. 시는 방학 중 저소득층 아동 돌봄서비스도 강화한다. 지역아동센터의 방학 중 운영시간을 조정해 취약계층 아동이 홀로 있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겨울방학 중 결식 우려 아동 누락방지를 위해 철저한 확인에 나설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로당을 대상으로 난방비를 지원하고, 거리 노숙인 보호 활동도 함께 추진한다.

 

▲건강 유지 및 안전관리 강화

포천시는 겨울철 취약계층 건강관리에도 나선다. 빈곤과 고령 등 건강 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 가구별로 간호사 등 전문 인력을 활용한 방문 건강관리사업을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겨울철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지원해 65세 이상 노인의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폭설․혹한과 같은 자연재해와 화재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노인․장애인․아동시설과 어린이집, 지역자활센터, 사회복지관 등의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과 안전교육 훈련 여부를 철저히 점검한다.

 

시 관계자는 “모든 시민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우리 주변 소외된 이웃이 있으면 포천시 각 읍면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129),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신고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