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와 진보. 진영논리가 대한민국을 극도로 분열시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지난해 12월 9일 국회에서 가결되면서 대한민국의 눈과 귀가 광장으로만 향하고 있다. 나라의 미래를 진정으로 걱정하는 지식인과 민초들의 목소리는 뒤로 가고 ‘촛불과 태극기’로 대변되는 진영논리의 세력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이를 바라다보는 대다수 국민들은 불안감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분열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도 없다. 이를 정리하고 교통정리를 해야 할 정치인들은 민심이라는 이름하에 촛불과 태극기 속으로 숨어들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 사후 전두환, 노태우 군부정권이 들어서면서 독재라는 모토를 두고 민주와 비민주로 나눠진 진영논리는 대한민국을 두 동강으로 갈랐다.

전두환 정부의 강압적인 통치하에서도 계속된 민주화 요구는 1987년 박종철 고문사망사건과 4‧13 호헌 조치를 계기로 6월 민주항쟁으로 발전했다. 전두환 정권은 1987년 4월 13일 담화문을 통해 국민이 열망했던 대통령 직선제 개헌과 민주화 요구를 외면하고, 사회 혼란을 구실로 대통령 간선제 헌법을 고수했다. 당시 독재 타도를 외치던 넥타이 부대를 포함한 100만시위대는 지금의 촛불과 태극기로 메워진 광장을 가득 채웠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당시 국민의 민주화 요구를 전두환 정권은 더 이상 거절할 수 없었다. 시국 수습방안으로 대통령 직선제를 골자로 하는 6‧29 선언이 탄생되었다. 그래도 당시 진영논리에는 명분과 목표가 뚜렷했다. “1988년 2월에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통한 평화적 정부 이양 보장”이라는 모토가 있었다. 나라발전과 민주화를 위한 분명한 명분이었다.

정치의 이합집산도 달랐다. 3김으로 대변되는 김영삼, 김대중, 김종필은 군중을 몰고 다녔다. 지금처럼 촛불과 태극기 속에 숨는 정치가 아니었다.

문제의 심각성은 바로 정치 지도자들이 가지고 있는 마인드다. 확실한 정치 철학을 가지고 대중들의 이분법적인 논리를 정리하고 인도할 지도자가 없다는 데 있다. 적어도 3김이라고 하는 지도자들은 독재라는 화두를 두고 자신들의 정치논리와 리더십으로 군중들을 몰고 다닌 반면에 지금의 지도자들은 그러한 철학이 없다. 리더십이 보이지를 않고 있다. 민주와 비민주, 즉 박정희와 전두환이라는 독재정권을 두고 이에 대항하는 비민주에 대한 논리는 지극히 당연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권 탄핵소추안을 두고 벌어지는 진영논리는 패거리싸움으로 밖에 볼 수 없다. ‘80년대의 진영논리가 민주화를 위한 열망이었다면 현재의 진영논리는 노론 소론 남인 북인들이 벌이는 음모와 배신, 약수와 잔수로 대변되는 조선 사색당파의 권력싸움과 다를 바가 없다.

권력을 잡기위해서는 어떠한 모략과 술수도 마다하지 않았던 DNA가 현시대에 다시 망령으로 살아나 정치인들에게 이식되고 있다. 국가를 위해 나침반 역할을 해야 할 정치인들이 보이지를 않는다. 이렇게 갈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이 탄핵으로 가든, 기각으로 가든지 간에 다음정권은 진영논리 싸움의 패거리 정치 수장이 정권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진정으로 나라를 걱정하는 참 정치인들이 패거리 수장들 틈에 끼어들지를 못하고 있다. 모든 논리가 진보와 보수의 개념으로 분리를 해놓고 ’적과 동지‘로 갈라놓고 있다.

조선의 사색당파에서 보았듯이 이분법적인 논리는 반드시 파괴를 불러왔다. 모함과 모략으로 잡은 정권은 또 다른 반대파의 모함과 모략으로 무너졌다. 나라를 위한 발전은 없고 오로지 자신과 자신들의 패거리를 위한 정권잡기에만 혈안이 돼 있었다. 그 속에는 국민들은 없다.

망국적인 진보와 보수의 이분법적인 논리는 없어져야 하고 끝나야 한다. 진영논리는 발전적이어야 한다. 지금처럼 촛불과 태극기 속에서 숨어서 하는 이류 정치는 접어야 하고 그러한 지도자도 사라져야 한다. 국난을 극복할 수 있는 발전적인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 다행이 젊은 정치인 중에서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정치인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앞으로의 대한민국은 새로운 문화 새 시대에 부합하는 인물이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

죽은 자들은 말이 없는데 아직도 현시대의 정치인들은 박정희, 노무현을 찾고 있다. 권위주의적인 리더십을 버리고 서민을 위한 정당과 유권자 정당으로 거듭나고 보수와 진보를 떠나 국민들을 위해 일하는 정직한 지도자가 다음정권을 잡아야 한다. 패거리 정치 수장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