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1월 29일 오후 고양 킨텍스에서 고양시(시장 최 성)와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Ⅱ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Ⅰ의 성과를 계승하고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6년 3월 광명, 구리, 안양, 오산, 의정부, 시흥, 화성, 안산, 부천, 군포 등 10개 지방자치단체, 2017년 3월에 성남시, 11월에 의왕시가 참여했으며, 이번 고양시의 동참으로 경기도내 혁신교육지구는 총 13개로 늘어난다.

협약기간은 2017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 3년간이며, 매년 세부합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지역교육자원 개발, 지역특성을 살린 교육사업 운영,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등 탄탄한 혁신교육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또한, 두 기관은 학생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배움과 삶이 연결된 지역 특화 교육을 제공하는데 합의했으며,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공유하기로 했다.

특히, 고교 교육과정 특성화 중점지구 운영, 문화예술교육 확대, 진로직업교육 강화 등 학생이 행복한 고양교육 실현을 위해 ▲함께 만드는 지역 특색 교육도시 모델 구축,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등에 두 기관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참여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