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난방비가 피부로 느껴질 만큼 상승할 전망이다. 특히, 기름 난방비 상승이 예상된다. 올 겨울을 따뜻하게 나고 싶다면 난방비에 더 많은 지출을 예상해야 할 것이라고 보도한 지난 8일자 독일의 주요 언론들은 독일세입자연맹과 공공환경컨설팅사(co2online)가 발표하는 난방비 예측을 근거로 올해 난방비 상승 예측 소식을 알렸다.

지역난방과 천연가스 난방시설을 가진 가계들의 난방비는 약2%가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약 600만채의 가구에 해당할 것으로 보이는 기름난방가계들의 난방비는10%까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렇게 난방비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여지는 주요 원인은 날씨에 따른 변화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2017년 난방철 기온이 전년 대비 3.5%가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데에 있다. 더불어, 에너지 종류 별로 가격변화에 차이를 보이면서, 천연가스와 지역난방비는2017년1.0-1.5% 가량 하락할 것으로 보이나, 연료기름값은 반대로 약 1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일인들이 지불하고 있는 난방비는 가계별로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가운데, 일년에 550유로의 난방비를 지불하고 있는 가계가 있는가 하면, 다른 가계들은 1000유로 이상의 난방비를 지불하기도 한다. 이렇게 난방비 지출에 큰 차이를나타내는 이유로는 집자체의 개량상태가 큰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있어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잦다는 것이 전문가의 말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