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많은 소비자들이 점점 오르는 에너지 물가로 걱정이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인들의 다수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전기세도 지불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7일 독일 공영방송 ARD 프로그램 "독일의 경향“(Deutschlandtrend)에서 실시된 설문결과를 근거로 보도한 슈피겔 온라인에 따르면, 독일인들은 더 나은 환경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더 많은 에너지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모습이다.

설문결과, 독일국민들의 63%가 환경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답했으며, 반대의 생각을 가진 독일 국민들의 비율은 36% 였다. 환경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답한 사람들의 89%는 녹색당 지지자들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 76%의 비율로 좌파당이 많았고, 그 다음 71%의 자민당, 그리고 67%의 사민당 순인 모습이다. 환경을 더 생각하는 독일 국민들이 유니온을 지지하는 비율은 62%로 비교적 낮은 모습이며, AfD당을 지지하는 환경사랑 독일 국민 비율은 50%에 머물렀다.

독일 연방에서 연정협상에 있어 현재 화력발전소 중단 문제는 서로간 입장을 달리하는 큰 논쟁거리중 하나인 가운데, 녹색당은 환경보호를 위해 최대한 빨리 화력
발전소를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유니온과 자민당은 반대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유니온과 자민당은 무엇보다 성급한 화력발전소 중단은 높은 에너지 물가상승을 야기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독일 연방산업연맹 또한, 높은 전기비용은 독일의 경제에 결국 부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염려하고 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의 빠른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녹색당은 지금까지의 효율적이지 못한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결국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에너지 비용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고 반격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