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
신계용 과천시장과 정부과천청사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시민 150여 명은 22일 10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열린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과천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공청회는 지난 2월 28일 열릴 예정이었던 공청회가 과천시민들의 대규모 집회로 무산된 후 다시 열린 것이다.

공청회에는 과천시민을 대표해 최창선 과천문화원 사무국장이 패널로 참여했으며, 과천시민 40여 명이 참석했다.

최창선 사무국장은 “과기부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과천시민들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이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없이 진행된 것은 잘못이다”라며 “과천시가 요구한 자족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백광엽 한국경제신문 지식사회부장은 “현재 상황은 세종시가 오히려 수도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국토의 균형발전을 목표로 했는데, 그 목표와 취지에 맞는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패널로 참여한 국토연구원, 경기연구원 등의 전문가들 역시, 과기부의 이전 문제와 관련해 과천시가 행정도시로 조성된 도시인만큼 세종시로 정부기관이 이전하는 것이 과천시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데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냈다. 특히, 과기부 이전은 세종시에 신청사가 지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전하면 건물 임대료와 이주비 등으로 수백억 원의 예산이 드는 만큼, 실효가 있는지 합리적으로 따져야한다는 의견을 냈다.

공청회에 참여한 세종시의 한 시민은 “과기부 이전으로 수많은 비용이 소요되는데, 좀 더 합리적으로 따져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며 “오늘 공청회에 과천시를 위한 지원 대책이 함께 포함돼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과천시민들과 함께 공청회에 참석한 신계용 시장은 공청회장에서 발언 기회를 얻어 “과기부 이전에 따르는 과천시의 어려움에 대해 전문가 및 세종시민 여러분들께서 공감해주시고, 지원 대책 수립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주셔서 감사하다”며 “원활한 대책 수립을 위해 국무총리와의 면담과 국무총리 산하의 T/F팀 운영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장에 입장하지 못한 100여 명의 시민들은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정부과천청사이전반대 범대위와 과천시민들은 “정부과천청사에 입주해있던 주요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행정도시로서의 정체성이 상실되고, 도시공동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가 약속한 과천시 지원 대책을 즉각 이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