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수첩 김응도기자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슴앓이를 하는 단체장이 억울함을 호소했다. 올해 초 진행된 산불 예방을 위한 산불감시원 기간제 근로자 채용과정에서 일어난 구설수 때문이다. 오수봉 하남시장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한시적으로 채용해 일자리를 마련 해 주는 것이 시장으로서의 할 일이라고 생각한 것.”이 부메랑으로 돌아온 것이다.

당시 사건이 터졌을 때 오 시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자체 조사를 벌이는 등 부정 합격자들을 모두 취소했다. 또한 경찰이 수사에 나섰고 사건은 지금 검찰로 송치된 상태다. 향후 조사기관의 엄정한 조사 후 재판에서 혐의든 무혐이든 문제의 진위는 가려지겠지만 단체장이라는 공인으로서는 파장이 크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항간에 떠도는 소문은 이 일로 인하여 오 수봉 하남시장이 돌아오는 6 월 지방 선거에 공천을 받느니, 못 받느니 와전된 소문이 파다하다. 때문에 지방선거를 앞둔 오 시장은 남몰래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해 보궐선거로 당선되어 취임한 후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많은 소통을 하며 발로 뛰는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했다. 찾아가는 이동 시장을 운영하면서 현장민원 해결에 남다른 노력도 보여줬다. 그는 발로 뛰는 시장으로 현장민원을 통해 나름대로 시민들과 소통을 갖고 시민들의 입장에서 시민들을 생각하며 시민들 중에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이들의 퇴근 무렵인 저녁시간대를 이용했다. 무려 3시간이 넘도록 현장에서 주민들과 만나 민원을 들어주었다. 개선할 것은 즉석에서 개선하는 방법으로 해당 공무원에게 지시했고, 즉석에서 안 돼는 일들은 오 시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민원을 해결했다. 이러한 행보는 여타 단체장들의 경우처럼 미리 준비한 내용에 짜 맞추기식의 형식적이 아닌 그의 진심어린 현장 감 있는 해결로 일관해왔다. 때문에 그는 지금도 자신의 시정 운영 중 이동시장실 운영을 가장 보람 있는 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사회적 약자를 돕는 일로 직권남용 이라는 죄목으로 조사를 받아 사건이 상급 수사기관으로 넘어갔다. 사필귀정(事必歸正)이란 말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진실은 밝혀 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아직까지 일부 음해세력들이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오 시장은 이번선거에 공천이 어렵다고 떠들며 다닌다고 말한다. 참으로 이러한 풍토가 개탄스럽다. 왜냐하면 공천은 위에서 하고 투표는 정직한 시민들이 한다는 사실을 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그는 사회적 약자를 돕는 일과 관련하여 개인적으로 금품을 수수 했다던가 대가성 있는 반대급부를 받은 사실도 없다. 채용된 산불감시원 모두는 단체장과 친인척도 아니다. 시민들 중 어려운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주려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일이 그렇게 잘못된 것인지 단체장 권한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애매한 것 같다. 현행 청탁금지법 5조 2항에는 법 적용을 받지 아니하는 예외 조항도 있다. 이 조항에는 ‘단체장의 역할은 누구를 막론하고 사회적 약자와 시민들의 민원은 살필 수 있다’는 조항이 극명하게 명시 돼 있다. 그런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떠도는 항간의 소문은 상대후보의 음해성으로 오인하지 않을 수 없다. 정정당당한 정의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선거 때 마다 되풀이 되는 상대 후보 비방이나 음해성 루머들은 사라져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