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오전 10시, 무역보험공사에서 김영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과 수출업계·학계·연구계 등 관련 전문가가 참석하는 '무역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원화 환율 강세,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 대내외 수출여건을 점검하고, 올해 지속적인 수출확대 전환국면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민관 공동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김영삼 실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3월 수출이 사상 최초로 5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17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올해 수출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라고 말하고 “어렵게 이어가고 있는 수출 플러스 증가실적에 마음을 놓아서는 안되며, 통상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한 선제적인 정책대응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회의에서 최근 무역여건 및 진단, 4차 산업혁명 수출 유망분야 및 지원방안, 케이-스타일 산업 글로벌 진출방향에 대한 발제가 있었고, 지속적인 수출확대 방안에 대해 참석자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먼저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무역여건 및 진단'에서 세계경제의 성장 전환국면이 지속되고 있다는 낙관론이 우세한 가운데 주요국에 내재되어 있는 국제적 위험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제통화기금은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10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성장세가 동시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미국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에 따른 원화가치 강세 및 한국의 대중·대미 수출 비중이 각각 24.8%, 11.9%로 주요 2개국에 대한 수출비중이 36.7%로 높은 가운데 미·중간 무역분쟁이 확대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4차 산업혁명 수출 유망분야 및 지원방안' 발제를 통해 2017년 전기차, 로봇 등 8대 신산업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역 규모가 1,138억 달러를 기록해 최근 3년 연속 7.9% 증가하고, 흑자폭도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가상현실·사물인터넷·착용형기기 등을 우리기업이 앞서가는 시장선도 분야로, 자율주행·네트워크 보완 등은 잠재적 경쟁력이 있는 시장추격 분야, 인공지능·빅데이터 등은 우리기업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시장분할 분야로 구분하고, 신산업 분야별 기업분류를 통해 분야별 최적격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고, 기업 맞춤형 해외마케팅사업을 개발하는 한편, 수출마케팅,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등을 결합한 복합사업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류 브랜드 경쟁력 활용의 일환으로 최고급 소비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확대를 위한 'K-스타일 산업 글로벌 진출 방향'을 논의했다.

현재 한류열풍의 중심지인 신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한류융합상품전, 현지 유통망 진출 등 다양한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해 한류상품 붐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류 프리미엄을 활용한 이미지 제고, 신기술·융복합을 통한 제품 성능 차별화, 현지유통망과의 협력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새로운 유통채널 진출 지원 등 추진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최근의 통상환경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글로벌 통상질서의 대전환이며, 이러한 신 통상질서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수출지원기관은 무역금융, 수출 마케팅, 전시산업, 무역인력 등과 같은 국내 무역기반을 획기적으로 확충해 나가야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 실장은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해 무역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금년중 '무역거래기반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수출지원체계도 수요기업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