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유성엽의원을 비롯한 10명의 전북 출신 국회의원들이 15일 모임을 같고 지난 10일 정부가 발표한 GM 사태 합의 결과 군산공장 활용방안이 배제된 것에 대해 정부는 즉각 추가협상 시작과 추경안에 군산지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담아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 했다.

의원 모임은 지난 설 직전 청천벽력과도 같은 한국지엠 군산 공장 폐쇄 발표 이후, 200만 전북도민은 한마음 한 뜻으로 군산공장의 지속가동을 정부 당국과 지엠에 요청했었는데 최악의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평하며 문제 해결이 어렵다면 제3자 매각을 포함한 군산공장의 향방을 최종 합의문에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었다.

그러나 정부와 지엠의 최종발표에 군산 공장의 향방이 담겨 있지 않고 신속하게 협의하겠다고만 한다며 우리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지엠이 군산공장 처분에 대해 미온적인 것을 전북도민은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북출신 의원 모임은 오는 18일에 최종적으로 산업은행과 지엠이 체결하게 될‘기본계약서’에 군산공장의 활용방안에 대한 합의사항을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또 한국지엠 지원방안에 대한 쟁점들은 모두 타결됐다고 본다며 기본계약 체결에는 제대로 된 로드맵을 만들고 이를 기본계약서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며 이번 추경예산에 군산과 전북의 경제 회생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전북경제는 파단 직전으로 정부의 추경안 편성 등 대책 촉구

의원 모임은 또 2017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GM 군산공장까지 폐쇄돼 전북 경제는 파탄 직전이라며 정부가 1조원 가량의 추경안을 지역경제 대책으로 내놨으나 실질적인 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책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포함 신산업 발전 전략 등 전북지역 경제 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을 이번 추경부터 만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라북도 국회의원 모임은 김관영 의원, 김광수, 김종회, 안호영, 유성엽, 이용호 이춘석, 정동영. 정운천 조배숙 의원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