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김수인 아나운서

오는 15일(토)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 렛츠런파크 서울에 새로운 목소리가 등장한다. 올해 5월 한국마사회에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한 김수인 아나운서가 경마 중계에 데뷔한다. 입사 4개월 만에 초고속 데뷔를 앞두고 중계 연습에 열중인 김수인 아나운서를 만나보았다. 경마는 경주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결과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대본이 없다. 때문에 경마 아나운서는 특성상 스포츠중계 중에서도 가장 빠른 순발력과 정확성을 요구한다. 또한 경마 방송 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거나 직접 간단한 편집까지 한다. 시상식과 같은 행사 진행에 한국마사회의 행정 업무까지 하기 때문에 중계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자질을 요구한다.

김수인 아나운서는 “경마 아나운서의 최대 매력은 ‘성취감’입니다. 경마 중계는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것 같고, 다양한 업무를 하는 것으로 성장을 거듭할 수 있어요. 많은 분야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라고 밝혔다. 김수인 아나운서는 또한 경마 아나운서는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어 좋다고 전했다. 김 아나운서는 “사실 화려해 보이는 아나운서의 뒷면에는 여러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다.”면서 “지상파 방송사를 제외하면 정규직이 극히 드물고, 특히 여자 아나운서의 경우 직업 수명이 짧다. 또한 요즘 아나운서는 개인의 매력도가 중요한 시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아나운서는 “경마 아나운서는 ‘스타성’보다 ‘경마 중계’ 자체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편이라 전문성을 인정받는 느낌”이라며 “시간이 흐르고 경마 지식이 쌓일수록 ‘대체 불가’가 된 달까. 직업 안정성이 높다는 생각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수인 아나운서는 369: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한국마사회 신인 아나운서로 발탁되었다. 아나운서는 어릴 적부터 가진 오랜 꿈으로, 관련 전공을 하고 싶어 대학 전공을 국어국문학과로 선택했다. 대학교 방학 때마다 틈틈이 스피치 학원을 다녔고, 대학생 기자단, 리포터 등 관련 활동을 했다. 올해 1월 KBS 한국어 퀴즈쇼 ‘우리말 겨루기’를 우승한 이색 경력을 보유했다.

“아나운서 준비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대형 아카데미를 가진 않았어요. 대신 대학생 기자단과 학교신문 편집국장을 하며, 기획력을 키웠죠. 정형적인 것보다는 나만의 것을 만들고 싶었고, 그래서 대본이 없는 ‘경마 중계’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김수인 아나운서의 목표는 ‘친절한 아나운서’가 되는 것이다. “저는 성격이 차분한 편이라 제 장점을 살려 박진감과 동시에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전달하고 싶어요. 경마를 잘 모르는 사람도 즐길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하는 것으로 경마 홍보대사가 되겠습니다.” 라고 당찬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