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과 동북아 안정을 위한 ‘기념비적 결과물’이 도출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 정상회담 후 가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조치와 철도·도로 구축 등 남북경제협력과 관련된 내용을 합의문 형식으로 빼곡히 담았다.

김 위원장이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확약했다”고 말한 게 뒷받침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스스로 밝혔다는 데 의미 있다. 북한의 구체적 핵 폐기 의지는 문 대통령이 “북측은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의 참여 하에 영구적으로 폐쇄하기로 했다”고 소개한 데서 잘 알 수 있다. 이미 폐쇄가 진행 중으로 알려진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에, 지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때와 유사하게 유관국 전문가를 참여시키겠다는 계획을 천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석’ 역할이 눈에 띤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도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측의 비핵화 의지를 끌어낸 뒤 미국으로부터 종전선언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요청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남북 간 실질적 긴장완화 조치도 진일보했다. 남북은 비무장지대(DMZ) 대치지역을 포함함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하기로 뜻을 모은 것이다. 구

비정치적·비군사적 분야에서의 협력 모델 구축도 눈길을 끈다. 철도와 도로 구축과 같은 인프라 건설 등 남북 경협 관련된 내용이 구체적으로 합의된 것이다. 올해 안에 동해선·서해선 철도 및 도로연결을 위한 착공식 개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사업 우선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전염성 질병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 등 남북 협력 방안 계획 등을 꼽을 수 있다.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도 선언문에 담겼다. 남과 북은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 내에서 설치하기로 한 것이다. 문화·체육분야 교류 대폭 확대를 통한 민족동질성 회복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에 공동 진출,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 유치 협력, 2019년 3.1운동 100주년의 남북 공동 기념 등은 어렵지 않게 성사 가능한 의제일 것이다.

평양선언 방점은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한다는 내용이다.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란 의미”라는 설명이다. 이는 대전제가 있다. 북한이 미국 등 국제사회 요구 기준인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해 핵 폐기 리스트와 프로그램 등을 제출하고 실천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이 같은 행동이 수반돼야만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담보하는 전환점이 되리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여하튼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과 동북아 안정이 분수령을 맞고 있다. ‘4월 판문점의 봄’이 ‘평양 가을의 탐스런 결실’로 매듭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