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일)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제24회 ‘문화일보배’가 열린다. 1200m 단거리 대결로, 국산 2세마만 출전할 수 있다. 오후 4시 40분에 출발하는 서울 제9경주로 펼쳐진다. ‘문화일보배’는 신예 국산마를 뽑는 ‘쥬버나일 시리즈’의 첫 번째 관문이다. 국산 2세마만 출전 가능하며, 같은 날 렛츠런파크 부경에서 동일 조건으로 ‘GC 트로피’가 열린다. 10월 서울의 ‘과천시장배’, 부경의 ‘김해시장배’까지 거쳐 지역별 신예마 대표가 가려지고, 12월 ‘브리더스컵’에서 부경과 서울의 경주마가 맞붙는다.

서울의 국산 2세마 대표를 꿈꾸는 경주마 5두를 소개한다. 데뷔 후 출전한 두 경주에서 모두 우승하며 3연승을 노린다. 지난 두 경주를 모두 5마신 차 이상으로 여유 있게 우승했다. 레이팅이 43으로 출전마 중 가장 높다. 관리를 맡은 서인석 조교사는 올해 승률 11.6%로 데뷔 이후 최고 승률을 유지하고 있다. 데뷔 후 두 경주 모두 우승했다. ‘문화일보배’와 동일거리인 1200m에 지난 8월 도전했으며, 출발부터 결승선까지 선두를 유지하며 우승했다. 부경에서 활동하는 자매 경주마 ‘영천더비’는 데뷔 후 7전 4승을 하며 활약 중이다. 지난 7월 데뷔전을 치렀으며 1위를 거머쥐었다. 부마 ‘한센’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씨수마로, 또다른 암말 자마 ‘신의명령’이 ‘과천시장배’, ‘브리더스컵(GⅡ)’에서 순위권에 들었다. 송문길 조교사는 ‘피케이파티’, ‘실버울프’와 여러 대상경주를 우승하며 암말들과 호흡이 좋다.

경매 시행 전 200m 질주를 선보이는 ‘브리즈업 경매’ 출신이며, 8월 ‘브리즈업 경매마 특별경주’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암말 강세가 예상되는 이번 ‘문화일보배’에서 성적이 기대되는 수말이다. 500kg이 넘는 당당한 체구에서 나오는 파워풀한 걸음이 특징이다. 지난 ‘브리즈업 경매마 특별경주’에서 암말 중에 최고성적 3위를 달성하며 순위상금 19,500,000원을 거머쥐었다. 부마 ‘피스룰즈’는 ‘석세스스토리’, ‘서울불릿’ 등 우수한 국산마를 여러 배출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