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관리일원화 수질관리 핵심은 수질오염원 수계유입 방지부터

❏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18일(목)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지방환경청 국정감사에서 환경부의 중점관리저수지 사업을 확대하고 제대로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 송 의원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국가수질측정망 등의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내 저수지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화성시의 경우, 논농사 비율이 높고 농업용수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국민 식탁과 먹거리 품질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봄철과 여름철 저수지 수질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 특히, 송 의원은 “화성시를 포함한 전국 대부분의 저수지가 영농철에 4~5등급 정도로 수질이 매년 악화되고 있어 환경부 차원에서 저수지와 하천에 유입되는 수질오염원 차단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경기도 화성시는 서울시 면적의 1.4배에 해당할 정도로 전국 지자체 중에 면적이 가장 넓은 대표적인 농어촌 복합도시로, 농축산물 생산량도 많아 저수지 및 하천 수질관리가 매우 중요한 도시다.

❏ 송옥주 의원, “환경부 중심 물관리일원화 체계가 구축되었기에 물관리통합정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며 수질, 수량 관련 물관리 공공기관들이 함께 전국 저수지 등 수질을 근원적으로 회복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특히 화성시의 경우, “산지가 많은 농촌지역에 1만 개가 넘는 각종 중소규모의 공장이 위치해 있으나 하수관거 보급률이 약 15% 수준에 머무는 등 환경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하며, “저수지 및 하천, 지하수 오염의 원인이다”고 주장했다.

❏ 송 의원은 “저수지 수질관리는 외부 오염원 차단이 우선이다”고 밝히며 “현재 환경부는 경기도 내 3개 저수지(기흥, 물왕, 왕송)를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하고 수질관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용인시 기흥저수지의 경우 2014년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되어 저수지 상류 하수처리장 증설 등 환경투자로 수질 4~5등급, 녹조와 심한 악취지역에서 수질 3등급 초반까지 상당히 개선된 바 있다”며 환경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 현재 수질등급 기준으로 3등급은 매우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농업용수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 송 의원은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듯 최상류 댐부터 그 밑의 하천과 저수지, 바다까지 모든 수생태계가 연결되어 있다. 특히 농업용수 수질은 우리 국민들의 식탁과 직결되는 만큼, 저수지 중심으로 중점관리저수지 사업을 확대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수질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