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제설대책 총력 추진
파주시는 2018~19년 겨울철 강설에 대비해 신속한 제설·제빙으로 원활한 교통소통과 안전한 통행환경 구축을 위한 겨울철 도로제설 대책계획을 마련하고 총력을 다 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설장비 점검, 제설함 150곳 및 모래주머니 3천500개 현장 비치를 완료하고 집중 점검 중이다. 내년 3월 중순까지 파주시 관내 전 노선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전진기지를 당초 8곳에서 11곳으로 확대해 제설반을 편성 운영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지난해 잦은 강설로 인해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는 제설재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원활한 도로제설을 위해 제설재 1만톤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동맥의 역할을 하는 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에 대한 신속한 제설을 위해 15톤 덤프 43대는 월대 계약을 통해 상시 제설이 가능토록 추진하고, 마을안길 등 소로는 1톤 트럭 13대 및 굴착기 12대는 눈 예보 3일전 장비확보를 통한 일대 계약을 통해 유동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강설예보시 주요 고갯길에는 염수 분사를 실시하고 제설재 사전 살포 및 제설장비 사전 배치를 통해 교통두절 예방 및 빙판길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기상상황에 따라 사전대비·경계·비상 3단계로 운영해 단계별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앞서 파주시는 지난 19일 겨울철 폭설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및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위해 28연대 앞에서 경기도와 파주시 주관으로 파주경찰서와 파주소방서, 군부대와 자율방재단 등 민·관·군 합동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대 겨울철 폭설 대응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김진영 파주시 도로관리사업소장은 “자연재난에 대비해선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부서별 유기적인 협조로 철저하게 대비하겠다”며 “강설시 도로변에 주·정차된 차량으로 제설작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가급적 도로변 주·정차를 자제하고 내 집 앞 내 점포 눈 치우기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지속적으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