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
광명시 일자리 정책이 성공사례로 주목을 받고 있다. 광명시는 11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주최로 진행된 ‘제2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광명시 일자리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일자리 창출의 비전을 제시해 큰 호응과 갈채를 받았다.

특히 광명시는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광주광역시 서구청과 함께 우수사례를 발표해 광명시의 일자리 성과와 비전을 전국적으로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은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각급 기관장, 일자리 컨트롤타워 위원장과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일자리위원회의 활동 발표와 지방자치단체의 중앙정부에 대한 일자리 정책 제안 등도 이루어졌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정책 목표’를 주제로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일자리 창출의 비전을 제시하면서 “2022년까지 공공일자리 2만 5,564명, 민간일자리 3만 740명 등 총 5만 6,304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면서 “일자리를 통해 시민의 삶을 바꾸고, 차별과 소외 없이 시민 모두와 함께 하는 광명시를 만들어 나가는 한편, 실적에 연연하지 않는 진정한 사람 중심의 일자리정책을 펴나겠다”고 밝혔다.

시는 청년 취·창업 문제 해결, 저출산 극복을 위한 생애주기 맞춤형 일자리 창출, 광명형 청년일자리 사업 발굴 추진, 지역 특성에 맞는 청년 창업가 육성을 통한 청년의 지역 정착 유도, 생애주기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앞서 박승원 시장은 지난 11월 20일 수원시에서 열린 ‘제2회 좋은 일자리 포럼’에서도 광명시 일자리 비전을 제시해 주목을 끌었다.

이 자리에서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의 일자리 현황과 목표, 삶을 바꾸는 일자리 실행과제와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광명시는 민선7기 광명시 일자리 정책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를 대비한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정책에 행정력을 총집결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구직 희망자가 미취업 고통으로 꿈과 희망마저 잃지 않고 용기를 갖게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일자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야별 추진계획으로, 일자리 지키기 사업으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생산적인 일자리 사업은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지만 사업효과나 성과가 미흡한 사업은 ‘일몰제’를 도입해 과감히 폐지해 나가기로 했다.

일자리 만들기 사업으로 내년부터 ‘광명1969 행복일자리 사업’을 시범 시행한다. 시 사업은 방과후 문화체육교실, 아동안심 귀가 서비스, 방문외국인 민원안내 도우미, 학교체육관 개방관리 등 10개 분야에 연간 454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일자리 채우기 사업으로 소득기준 완화로 ‘신·중년 공공일자리’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일자리 나누기 사업으로 공공시설을 활용해 구직자에게 일자리 공간 제공과 전문자격 보유 퇴직자를 활용, ‘일자리 재능기부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시는 안전한 공공일터를 만들어 차별 없는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외부전문기관인 ‘산업안전보건공단’과 협조해서 광명 공공일자리 사업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1회 이상 실시하고 안전에 미흡한 점이 있거나 개선사항이 있다면 즉시 보완해 ‘사고 제로’ 공공 일터를 만들어 나가는 한편 공공일자리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고충, 불편사항, 개선사항, 차별은 없는지 연 1회 이상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앞으로 15~64세 고용률을 해마다 연간 1%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까지 4년간 공공일자리 2만 5,564명과 민간일자리 3만740명 등 총 5만 6,304명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청년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을 위해 청년들에게 창업 매뉴얼 제공, 창업계획 상담지원,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면접요령 등 취업지원 교육 제공과 청년들이 쉽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창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자금 지원을 위해 ‘광명시 창업지원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입법 추진하고 있다.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를 위해 광명시 생활임금을 2019년부터 1만원 시급을 적용하는 등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박람회는 ‘찾아가는 맞춤형 박람회’ 형태로 개최를 한다.

시는 기업체와 중소상인들이 편안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행정 규제를 최소화 해 지원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일자리 창출 기반조성과 4차산업 활성화 추진을 위해 3D 프린터, 드론사업 같은 4차 산업 활성화를 육성 지원한다. 지식산업센터, 광명시흥테크로밸리 산업단지 내에 청년, 여성, 장애인, 어르신 등을 위한 일자리 공간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명에 입주하는 신규업체 협조를 구해 광명시민들이 우선적으로 채용을 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10일 시장 직속 ‘광명시 일자리위원회’를 위촉해 광명맞춤형 일자리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다. 실무직원 일자리 경진대회로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의 삶을 바꾸는 일자리 정책을 중점 추진하여 청년들이 미취업 고통에서 꿈과 희망마저 잃지 않도록 취업·창업과 교육 지원에 혼신을 다하겠다”면서 “구인·구직자간의 일자리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계층별 세밀한 맞춤 일자리 정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