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환경 소독 안내문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사무환경 내 주로 손으로 만지고 접촉하는 부분을 대상으로 미생물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각종 오염지표세균 및 병원성 세균이 검출되어 정기적인 소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12개소 사무실, 10개소 화장실 등 242건으로 개인 사용시설과 공동 사용시설을 대상으로 오염지표 세균인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과 병원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 황색포도알균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로는 키보드가 통상적으로 오염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화장실보다 일반세균수가 약 1.8배 높게 검출되었고, 병원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도 키보드, 전화기, 책상 등에서 검출됐다. 바실러스 세레우스는 식중독의 원인균 중 하나로 그 균수가 많은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어 검출됐다는 사실만으로 위생상 문제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된 높은 오염도를 보이는 사무환경에 대해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일과 중 손 씻기 빈도별 조사를 통해 손 씻기 활동만으로도 사무환경 오염도가 억제됨을 확인했다.

사무환경을 소독하는 방법은 알코올 소독법이 있는데 알코올은 약국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작은 분무기를 통해 분사 후 휴지로 닦기만 하면 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소독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무실 위생 개선을 위해 알코올 소독 및 손 씻기를 생활화하여 사무환경의 오염도를 억제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