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구청장 신연희)의 한 주민센터에 특별한 도우미가 떴다.
화제의 주인공은 일원1동 주민센터 민원실에서 민원이 가장 붐비는 매주 월요일 오전마다 3시간씩 방문 민원인을 직접 안내하며 돕고 있는 주부 행정도우미 8명이다.
이들은 모두 강남구가 주요시책에 대해 상호 소통하고 주민들의 구정 건의사항 등을 모으기 위해 운영 중인 ‘명예행정관들’로 이모저모로 지역봉사에 참여하고 있던 중 지난 달 25일 이웃들을 위해 이름에 걸맞은 활동을 하겠다며 의기투합, 행정도우미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일원1동 지역은 65세이상 어르신 2,248명(13%)과 등록 장애인이 1,062명(6%)이 밀집한 곳인데다 지체(445명), 정신.지적(157명), 뇌병변(124명), 청각(112명), 시각(102명)등 도움이 절실한 주민들이 많아 ‘민원순서 대기표’조차 뽑기 힘들어 하는 주민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곳이다.
이런 이웃들의 불편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지켜 본 ‘명예행정관들’들이 뭉쳐 해결사‘행정도우미’로 분해 민원실 곳곳을 누비며 불편함이 없게 살피고 돕는 것은 물론 휠체어, 전동차, 어르신 보조기구 등을 이용해 방문하는 민원인들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이 낯설고 서투른 이들을 대신 해 대필도 하고 민원사항도 자상하게 상담해주니 인기 만발이다.
더욱이 이들의 활동을 눈여겨 본 다른 주민들도 동참을 희망하고 있어 앞으로 주민 자원봉사자를 더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규형 일원1동장은 “평소 지역 봉사에 관심이 많던 명예행정관들이 이웃들의 불편을 소흘히 넘기지 않고 자발적으로 ‘행정도우미’를 자처하고 활동해주니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게 작지만 꼭 필요한 사업을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