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관식 행사 중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책읽기를 좋아한다는 아이에게 책 읽어주고 있는 모습
비어 있지만 사람들의 일상으로 다시 채워지는 공간, 사람들이 내 집처럼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드는 성동구의 공간공유에 대한 노력은 끝이 없다.

구는 금호2-3가동 청사 내에 주민들을 위한 공유서가 ‘작은 책마루’를 조성하고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1일 개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호2-3가동 작은 책마루는 2018년 성동구 10대 뉴스 1위에 선정될 정도로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받은 성동책마루를 지역 특성에 맞게 새롭게 조성한 것으로, 지역 어린이와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배움터이자 아이 돌봄 공간이다.

금호2-3가동 작은책마루가 탄생하기까지는 동주민센터 내 노후화된 어린이도서관의 리모델링을 원하는 지역주민들의 노력이 컸다. 지역주민의 뜻이 한데모여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되었고, 사업비 5천만 원으로 77㎡의 열람공간을 조성하고, 어린이 도서 등 8,000여권을 비치했다. 특히, 영유아와 부모들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원목과 곡선으로 디자인하는 리빙랩 방식을 도입했다.

이날 개관식에 참석한 금호동에 거주하는 이지혜씨는 “아이와 책을 편히 볼 수 있는 곳에 대한 아쉬움을 여기에서 해소할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좋다”고 했다

지난 해 1월 18일 구청사 1층을 북카페 형식의 공유서가로 주민에게 개방한 ‘성동책마루’는 하루 평균 850명, 총 15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성동구 독서당인문아카데미 지상1층과 2층을 다양한 학습체험실로 조성하여 지난 해 3월부터 주민에게 개방한 ‘독서당 책마루’는 금호, 옥수 지역 가족단위 이용객들의 휴식, 독서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성수지역의 문화예술 공간인 성수아트홀에도 문화와 예술이 함께 어우러진 특색 있는 쉼터로 ‘성수 책마루’ 조성을 진행하여 금년 중 주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난 해 성동책마루에 대한 주민들의 칭찬은 대단했다. 많은 예산이나 인력이 드는 일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생활이 조금이나마 편리하고 윤택해질 수 있을 것 같아, 일종의 실험과 같은 일이었는데, 주민들이 많은 칭찬을 해줬고, 다른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주목하는 우수 정책 사례가 됐다. 특히, 금호2-3가동 작은 책마루는 주민들이 제안하고 주민들의 투표로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이라 그 의미가 더 값지다. 주민이 정책수혜자에서 정책 결정자로 변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결과다.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행정으로 주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