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 최초 해상초계기 여군 교관조종사 이주연 소령(진)이 P-3 해상초계기 조종석에서 해양수호 임무 완수를 다짐하고 있다.
   
▲ 해군 최초 해상기동헬기 여군 정조종사 한아름 대위가 UH-60 헬기 앞에서 우리 바다를 굳건히 지키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한 대위는 3월 8일(금) 세계여성의 날에 정조종사 평가비행을 마치고 정조종사로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P-3> <UH-60>

-P-3 교관 조종사 이주연 소령(진) ․ UH-60 정조종사 한아름 대위 여군 최초 길 열어

- 여군 해상지휘관 11명(전투함장 2명, 고속정장 9명), 항공기 조종사 9명 등 최전선에서 활약

 

 해군 최초로 해상초계기(P-3) 여군 교관 조종사가 탄생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해군 6항공전단 613비행대대 소속 이주연 소령(진)(34세, 해사 63기).

※ 교관 조종사 : 해군 항공기 정조종사 중에서 부조종사들에 대한 교육훈련 비행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

 또한, 해군 6전단 631비행대대에서는 해군 최초 해상기동헬기(UH-60) 여군 조종사 한아름 대위(32세, 학사사관 108기)가 정조종사로 선발됐다.

 이주연 소령(진)은 지난 1월 7일(월)부터 2월 20일(수)까지 진행된 P-3 교관 조종사 양성과정을 이수하여 2월 21일(목) 해상초계기 교관 조종사 자격을 부여받았고, 오는 3월 13일(수)부터는 정식 교관 조종사로서 후배 조종사를 양성하게 된다.

 해군 P-3 교관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조종사 자격획득 이후 200시간 이상의 임무비행 실적이 있어야 비로소 양성 교육과정에 들어 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양성교육 입교 후에는 6주간의 강도 높은 이론 및 비행훈련을 이수해야 한다.

 특히, 교관 조종사 지원자들은 악천후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계기로만 비행하는 계기비행과 이착륙 절차, 타기지 항법비행 등을 완벽하게 체득하기 위해서 강도 높은 비행훈련을 실시하는데, 이 소령(진)은 하루 6시간 이상의 해상초계임무와 별도로 진행되는 6주간의 모든 훈련을 당당히 완수한 것이다.

 오는 3월 13일(수) 첫 교관 조종사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이주연 소령(진)은 “후배 조종사들의 멘토가 될 수 있는 교관조종사가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익힌 해상초계기 비행술과 작전, 전술 등을 후배들과 함께 나누며 최고의 조종사를 양성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한편, 해상기동헬기(UH-60) 부조종사 한아름 대위는 지난 2월 25일(월) 임무 지휘관 선발 위원회에서 해상기동헬기 정조종사로 선발되어 해군의 최초 UH-60 여군 정조종사로 이름을 올렸고, 오는 3월 8일(금) 정조종사가 되기 위한 마지막 평가비행을 마치면 해상기동헬기 정조종사로 임명될 예정이다.

※ UH-60 정조종사 : 300시간 이상 임무비행을 실시했고, 항공작전지휘 자격을 갖춘자.

 한 대위는 상당한 근력과 판단력을 요하는 비상상황 시 비행절차훈련을 비롯해 해군 조종사들의 자부심인 함상이착함 훈련, 야간 투시경 비행훈련 등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항공기 지휘 및 작전수행능력을 인정받았다.

 UH-60 정조종사로 선발된 한아름 대위는 “우리나라에서 단 1명뿐인 해상기동헬기 여군 조종사로서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라며, “특히 정조종사가 되는 날이 마침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인만큼 후배여군들에게도 하나의 희망이 되도록 해양강국 대한민국 최고의 해상 회전익 조종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 한편, 해군은 2001년도에 최초로 여군 장교가 임관한 이래 1,500여명의 장교와 부사관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투함 함장 소령 2명, 고속정 정장 대위 9명 등 11명의 해상지휘관과 P-3 조종사 3명, 해상작전헬기 5명, 해상기동헬기 1명 등 총 9명의 항공기 조종사가 바다와 하늘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