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가 학교를 통과하는 지역주민들의 차량에 통행세를 징수하여 눈총을 사고 있다.

서울대는  관악구 낙성대에서 호암교수 회관을 지나는 세칭 “서울대후문”에 차단기 및 무인출입기를 설치하여 통행세 1,500원을 받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눈총을 사고 있다.

학교 측은 “통행세 부과가 없으면 학교 내 통행량 증가로 인해 학교운영에 지장이 될 수 있다”고 하나 동네주민들은 1분가량 운행하고 1,500원을 내는 것에 부당함을 토로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정문에서 후문으로 후문에서 정문으로 1분가량 주행하여 지나가려면 서울대 정문과 후문 주차요원에 통행세 1,500원을 납부하여야만 통과가 가능하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1분도 안 되는 거리를 운행 후 통행세를 납부하는 것은 조선후기 삼정문란의 혹독한 수탈시기에 4대문 통행세가 연상되다”면서 서울대를 강하게 성토하고 있다.

신림-사당 간 남부순환도로는 상습정체 지역이며 그중 서울대전철역 사거리는 신림역사거리에 버금가는 정체구간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담장 없애기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친화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에 비추어 볼 때 서울대가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 이동권에 제약을 주고 있는 것은 시대에 역행할 뿐 아니라 건강한 시민들의 반발과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복수의 인근 주민들은 “지역주민과 외지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자정이나 심지어 새벽에도 통행세를 징수하는 것은 서울대가 법인화된 후 돈벌이에 혈안이 되어 물불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고 주장한다.

통행세의 폐지가 우회로 유도로 인한 서울대전철역 사거리의 정체해소와 통행거리의 1킬로 내외 단축으로 유류비 절감효과, 미세먼지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대는 정부가 과거 골프장 부지를 매수한 국유지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립대학이다.

서울대가 법인화된 이후 주민들이 일상생활 가운데 이용하는 길을 막고 통행세를 요구하는 행태는 진리의 상아탑이 변질되어 돈벌이에 급급해 하는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날 선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대는 주민대표들과 대화에 나서 통행세를 전면 폐지하거나 지역주민 통행 면제를 하거나 남산터널과 같이 출퇴근 시간 부과 등 시간제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