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수) 해군작전사에서 심승섭 해군참모총장과 마이클 보일 주한미해군사령관(준장)이 훈장증을 들고 기념촬영을 실시하고 있다.

 

   
▲ 17일(수) 해군작전사에서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이 마이클 보일 주한미해군사령관(준장)에게 보국훈장 천수장을 수여하고 있다.
   
▲ 17일(수) 해군작전사에서 마이클 보일 주한미해군사령관(준장)이 '보우해'라는 한국 이름을 선물받고 심승섭 해군참모총장과 기념촬영을 실시하고 있다.

-16개월간 주한미해군사령관으로 재직하며 동맹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보국훈장 수여

-마이클 보일 사령관, 한미동맹친선협회로부터 한국 이름 보우해(保友海) 선물 받아

 

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4월 17일(수) 오후 해군작전사령부에서 마이클 보일(Michael Boyle) 주한미해군사령관(준장)에게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하여 보국훈장 천수장을 수여한다.

* 천수장 : 국가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 자(외국의 외교관 또는 군인, 외국인으로서 우리나라 국익증진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 포함)에게 수여하는 보국훈장 중 3등급으로 정부포상업무지침에 따라 추천 및 수여

 마이클 보일(Michael Boyle) 사령관은 재임 중 한국의 해군작전사령부와 기존 1개 과에서 시행하던 통합근무를 3개 과로 확대시켰다. 또한 대잠전, 기뢰전, 함정 사이버방호 등 한국 해군의 작전수행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교류 및 훈련,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 특히, 지난해 4월 가나 해역 피랍어선 상황 대응시 청해부대 26진 문무대왕함이 원활한 구출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美 6함대사령부에 직접 협조요청을 하는 등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하였고,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을 통한 한ㆍ미간 우호협력 증진 등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한편, 마이클 보일(Michael Boyle) 사령관은 서훈식과 병행하여 한미동맹친선협회로부터 ‘보우해(保友海)’라는 한국 이름을 선물 받았다. 보우해(保友海)는 지킬 보(保), 벗 우(友), 바다 해(海)로서 재임 기간 중 대한민국의 바다를 함께 지켜 한반도 평화를 유지했듯 고국에 돌아가서도 세계 바다의 평화를 위해 힘써달라는 의미를 담았다.

 마이클 보일(Michael Boyle) 사령관은 “지난 16개월 간 주한미해군사령관으로서 한미동맹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특히, 해군작전사령부와 연합공조체제 강화를 위해 매주 의견을 나누고, 교류협력을 활성화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마이클 보일(Michael Boyle) 주한미해군사령관은 지난해 1월 부임하였으며, 오는 25일 마이클 도넬리(Michael Donnelly) 준장에게 직책을 인계하고 12항모강습단장(USS Abraham Lincoln, CVN-72)으로 부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