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김상호 시장)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하는‘하남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하남시 원도심에 위치한 도시재생 활성화 구역1(신장1동) 내에 건축물 중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 지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상가주택(연면적 660㎡이하) 및 연립주택(19세대 이하) 등이다.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량 절약을 위해 건축물의 창호를 단열성능이 우수한 기밀성 창호로 교체할 경우 공사비용의 50%를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을 원하는 시민은 시 홈페이지 공고문에 첨부된 지원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관련서류들을 지참하여 다음달 16일까지 시청 건축과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는 하남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심의위원회에서 건축물의 노후도와 규모 등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신청서와 공사계획서 등을 검토해 고득점 순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금년에는 시범운영이라 우선 단열창호공사에 한하여 지원하지만, 내년부터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보일러 교체, 지붕녹화 및 중수도 시설 설치 등의 다양한 공사도 포함할 예정이며, 대상지역도 확대․운영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사업이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주거환경이 개선되어 원도심 도시재생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